김은하기자
팬 활동에 적극적인 5060이 많아지면서 이들 장년층이 K팝 시장 '큰손' 소비자로 부상했다.
50대의 음원 이용 시간은 10대의 2배에 이르렀다. 이들은 콘서트를 위해 직접 티켓팅하는 것은 물론, 온라인 예매에 익숙한 자녀들까지 동원해 막강한 티켓 파워를 가졌다.
11일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분석한 '2012-2022 모바일 음악콘텐츠 이용 시간의 변화'에 따르면 지난해 50∼59세의 월평균 모바일 기기 음원 서비스 이용 시간은 19억8000만분에 달했다.
이는 전 연령대를 통틀어 19∼29세(55억9000만분)와 30∼39세(43억5000만분)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수치다.
통상 아이돌 그룹의 주 수요층으로 여겨지는 13∼18세 10억5000만분과 비교하면 50~59세의 서비스 이용 시간은 약 2배에 달한다.
이번 통계는 닐슨미디어코리아의 코리안클릭 데이터상 연도별 모바일 음원 서비스 앱 월평균 이용 시간을 산출하는 방식으로 작성됐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13∼18세는 2017년까지 20대에 이어 (음원 앱) 핵심 이용자층으로 자리해왔으나 2017년부터 뚜렷한 이용 시간 감소세를 보였다"며 "지난해에는 50대가 13∼18세의 이용 시간을 상회했다"고 밝혔다.
전년 대비 연령별 이용 시간 증가율을 보면 50∼59세 172.0%, 60∼69세 205.2%로 13∼18세 146.8%를 크게 웃돌았다.
5060의 장년층의 음원 이용 시간이 급증한 데에는 지난 2020년 이후 열풍이 분 트로트 오디션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임영웅, 이찬원 등 오디션 출신 장년층 팬들이 대거 K-팝 시장으로 유입됐기 때문이다. 특히 이들은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소화해 막강한 구매력을 가진 장년층 팬들이 지갑을 활짝 열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지난 9일 오후 3시 기준 국내 최대 음원 사이트 멜론의 '톱 100' 차트에 임영웅은 신곡 '모래 알갱이'(7위) 를 비롯해 '사랑은 늘 도망가'(10위), '우리들의 블루스'(14위), '다시 만날 수 있을까'(16위) 등 무려 15곡을 진입시켰다.
이외에도 '유튜브 음악 차트 및 통계'에 따르면 23주 차(6월 2일 ~ 6월 8일) 국내 유튜브 인기 뮤직비디오 1위 역시 임영웅의 '모래 알갱이'였다.
지난 4월 임영웅이 시축에 나선 K리그 축구 경기는 K리그 유료 관중 집계 사상 가장 많은 4만5007명의 관중이 몰려 임영웅의 인기를 증명하기도 했다.
팬덤의 '화력'을 측정하는 지표 가운데 하나인 한터차트 기준 첫 주 판매량 역시 임영웅(110만장)은 물론, 김호중(68만장), 이찬원(57만장), 영탁(52만장) 등이 수십에서 수백만장의 앨범 판매고를 기록했다.
멜론에서 제공하는 가수와 ‘팬 맺기’ 기능에도 50대 이상의 팬 화력을 확인할 수 있다. 임영웅(52%)·김호중(66%) 같은 트로트 오디션 출신 가수와 팬 맺기를 한 비중이 절반이 넘는다.
이 밖에도 방탄소년단(BTS) 12%, 세븐틴 10%, 블랙핑크 12% 등 K-팝 아이돌 그룹도 10% 이상이 50대 이상이어서 장년층의 존재감을 드러냈다.
K팝의 '양 기둥'으로 꼽히는 공연 시장에도 장년층의 활약이 두드러진다.
예스24가 자체 집계한 연도별 콘서트 티켓 구매자 연령 데이터를 살펴보면 50대 이상 구매자 비율은 2019년 5.5%에서 지난해 9.7%로 가파르게 증가했다.
콘서트 티켓 판매 상위 10위에도 이런 현상이 드러난다. 지난해 예스24 콘서트 티켓 판매 상위 10위를 보면 NCT 드림(1위)과 NCT 127(2위)에 이어 임영웅(3∼4·6∼7·9∼10위)과 조용필(5위) 같은 장년층 관객이 많은 공연이 차지했다.
온라인 결제에 익숙지 않은 부모를 대신해 자녀가 예매하는 사례가 많다는 점을 고려하면 실제 장년층 관객 비중은 더욱 클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