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e종목]'하이트진로, 경쟁 심화에 마케팅 비용 증가 예상'…목표가 ↓

IBK투자증권은 5일 하이트진로에 대해 당분간 주류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이 지속돼 마케팅 비용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목표주가를 3만8000원에서 2만8000원으로 내렸다. 다만 올해 켈리가 시장에 무난히 안착한다면, 유의미한 시장 점유율 확대가 가능할 뿐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맥주 사업 안정성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돼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다.

하이트진로의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 늘어난 6546억원, 영업이익은 35% 줄어든 406억원으로 추정돼 컨센서스(추정치)를 하회할 것으로 전망됐다.

지난 4월4일 켈리 출시 이후 초기 시장 안착을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최근 소주 시장 내 경쟁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1위 사업자로서 점유율 방어 차원의 비용 투입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부문별로 맥주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6% 증가한 2311억원, 영업이익은 72.6% 감소한 37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켈리 출시 효과와 이른 더위 영향으로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지난 4월 판매량이 약 27% 늘고, 5월에도 약 10%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 김태현 IBK 투자증권 연구원은 "자기잠식 효과로 테라 판매가 감소하겠지만 전체 맥주 판매량이 증가세를 보여 우려 요인은 아니라고 판단된다"라며 "또 일본 맥주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개선되면서 기린 이치방 등 수입 맥주 판매도 양호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소주 매출액은 6.5% 줄어든 3655억원, 영업이익은 20.6% 감소한 358억원으로 전망됐다. 김 연구원은 "지난해 5~6월에 화물연대 파업 이슈로 가수요 물량이 발생해 판매량이 대폭 증가했는데 이에 따른 기저효과로 매출이 감소세 나타낼 전망"이라며 "4월부터 주정 가격 상승분이 반영돼 원가 부담이 발생하고, 소주 시장 경쟁 강도 확대에 따른 광고선전비, 판매촉진비 등 판관비 증가 여지가 높아 보인다"고 덧붙였다.

증권자본시장부 이정윤 기자 leejuyoo@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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