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고물가에…대용량 쟁여두기 소비 확산

20대 대용량 상품 구매 많아
냉동식품 3배 이상 증가
1+1 제품도 '인기'

최근 경기침체와 고물가 현상이 지속되면서 싸게 구매 후 두고두고 쓰는 쟁여두기 소비가 확산하고 있다. 특히 상대적으로 주머니 사정이 여의찮은 20대의 대용량 상품 구매가 많아졌다.

21일 G마켓에 따르면 올해 1월1일부터 이달 19일까지 대용량 제품 거래액은 12%, 1+1 제품은 16% 증가했다. 연령별로는 20대의 구입이 전년 동기 대비 21% 늘며 가장 큰 폭으로 늘었다. 60대 이상(16%), 30대(13%), 50대(11%), 40대(8%)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대용량 제품의 경우 장시간 보관이 용이한 가공식품이 63% 신장했다. 그중 냉동식품이 3배 이상(228%) 증가했고, 라면 거래액도 2배 이상(161%) 올랐다. 신선식품 중에는 쌀이 41%, 김치가 3배 이상(227%) 뛰었다. 생필품인 생수·탄산수는 126%, 생리대는 39% 늘었고, 반려동물용품인 고양이간식도 202% 급증했다.

1+1 제품도 인기다. 남녀 의류 상품 전체 거래액은 11% 올랐고, 반팔티셔츠(75%), 긴팔티셔츠(67%)가 인기를 끌었다. 커피·음료(129%), 가공식품(76%), 바디케어(45%) 화장품(11%) 등도 많이 구매했다.

G마켓은 오는 26일까지 ‘월간 생필품’ 프로모션을 열고 생필품, 출산육아, 바디·헤어 등을 최대 50% 할인가에 판매한다. G마켓과 옥션이 함께 진행하는 행사로, 각 120여 개의 브랜드가 참여하는 대규모 프로모션이다. 장바구니 부담을 덜어줄 대용량 및 번들형 제품을 비롯해 다양한 특가상품을 선보인다.

G마켓 관계자는 “고물가와 경기 불황이 지속되면서 어차피 쓸 제품 한 번에 많이 싸게 사는 쟁여두기 소비가 생존전략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식품, 생필품, 의류, 반려동물용품 등 대부분의 제품군에 걸쳐 대용량, 1+1 제품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통경제부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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