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이용자 피해 접수와 상담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출범…피해 신고채널 개설 예정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오수연 기자] 방송통신위원회는 17일 오전 10시 카카오 관련 상임위원 대책 회의를 개최하고 지난 15일 발생한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에 따른 이용자 보호 대책 마련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방통위는 국민 불편 해소를 최우선 목표로 서비스의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협력을 공고히 하고, 이용자 피해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한 현황 파악을 토대로 이용자 보호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방통위는 전날 카카오에 이용자 피해 접수 및 상담을 위한 전담 지원창구 개설을 요구했다. 카카오는 비상대책위원회 출범과 함께 금주 중 피해 신고 채널을 별도로 마련하고 신고접수를 시작할 예정이다.

방통위는 접수된 이용자 피해에 대해서는 이용약관 등의 절차에 따라 신속한 보상이 이뤄지는지 점검할 계획이다.

특히, 신속한 이용자 피해상담 및 구제를 위해 ‘온라인피해 365센터’를 적극 활용해 카카오 피해 신고 채널과 연계한다. 또한 관련 분쟁 발생 시에는 방통위 통신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이용자 보호 조치가 실질적으로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방통위는 앞으로도 이용자 피해 구제를 위해 카카오 비상대책위원회 등과 이용자 피해 상황 등 관련 대책을 지속적으로 협의·점검해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부가통신서비스 중단 시 사업자의 책임성을 강화하고 이용자 피해구제가 실질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이용자 고지의무를 강화하고 고지 수단도 확대하는 등 이용자 피해구제를 위한 전반적인 제도개선을 조속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오수연 기자 syoh@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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