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나훔기자
[아시아경제 강나훔 기자] 국내 게임사들의 메타버스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미 네이버의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가 시장을 휩쓸고 있는 가운데, 각 게임사는 자사 지식재산(IP)을 결합하거나 부동산 거래, 시민권 부여 등의 다양한 시도를 해나가며 자사 메타버스의 존재감을 높이는 데 공을 들이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엔씨소프트와 넷마블, 넥슨, 컴투스 등 국내 게임사들이 메타버스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엔씨는 다음 달 7일 신규 메타버스 플랫폼 ‘미니버스(miniverse)’를 최초 공개한다. 미니버스는 ▲커뮤니티 모임 ▲스터디 그룹 ▲원격 수업 ▲재택근무 등 다양한 온라인 모임을 즐길 수 있는 이용자 창작 기반의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넥슨은 '메이플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메타버스 서비스 '메이플스토리 월드'를 공개하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넷마블은 연내에는 메타버스 부동산 플랫폼 ‘모두의마블: 메타월드’를 출시한다. 컴투스는 지난 4월 계열사 위지윅스튜디오 및 엔피와 함께 조인트 벤처인 컴투버스를 설립하고 본격적인 올인원 메타버스 '컴투버스'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주목되는 것은 2018년 출시된 네이버제트의 '제페토'를 넘어설 수 있을지 여부다. 제페토는 가입자 수 3억명, 월 활성 이용자 수(MAU) 2000만에 달하는 명실상부 국내 1위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대중이 인식하고 있는 기존의 메타버스 콘셉트로는 이미 선점 효과를 보고 있는 제페토를 넘어서는 데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업계는 판단한다.
관건은 차별화다. 각 게임사에선 자사 지식재산(IP)과 사업을 접목하는가 하면 토지 분양, 시민권 등을 부여하는 등 자사 메타버스 플랫폼의 특색을 살리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엔씨는 K팝 팬덤 플랫폼 '유니버스'를 활용한 팬덤 타깃형 메타버스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유니버스는 프라이빗 메시지, 팬 네트워크 서비스, 유니버스 오리지널 등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현재 한국을 비롯해 미국 일본, 인도네시아 등 전 세계 223개국에 서비스되며 약 89%의 해외 이용자 비중을 두고 있다. 미니버스에서는 유니버스 이용자들이 연예인과 관련된 사진·영상 NFT를 제작하고 판매하면서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넥슨의 메이플스토리 월드는 자사 대표 IP인 메이플스토리를 기반으로 한다. 메이플스토리 특유의 2D(2차원) 도트 디자인과 배경음악(BGM) 등 방대한 리소스(자원)를 활용해 자신만의 월드를 만들어 다른 이들과 공유할 수 있다. 추후 창작자들이 직접 제작한 월드나 아바타 의상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능을 선보일 계획이다.
넷마블의 메타버스에는 부동산과 토지 분양 개념이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넷마블의 '모두의마블 메타월드'은 '부동산 메타버스 게임'이다. 실제 도시를 기반으로 제작된 메타월드를 배경으로 부지를 매입해 나만의 건물을 올리고, 대체불가토큰(NFT)화 한 건물을 유저끼리 거래할 수 있는 부동산 투자게임이다.
컴투스의 컴투버스는 총 9개의 섬(Island)으로 구성된 가상 공간이다. 각 섬은 축구장 3200개가 들어가는 크기로 구성되며 900개의 '블록', 각 블록은 100개의 '셀'로 나눠진다. 이러한 토지들은 가상 부동산 형태로 이용자나 타 기업 등 조직이 소유할 수 있다. 가상 부동산과 별개로 '가상 시민권' 또한 발급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의사 결정 구조를 탈중앙화 자율 조직(DAO) 형태로 운영할 예정이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