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株 하반기에 더 좋다…리오프닝 수혜 본격화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 코로나19를 기점으로 소비패턴의 변화가 뚜렷해진 가운데 백화점 등 전통 유통채널들이 하반기 이후 본격적인 리오프닝 수혜를 입을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코로나19 팬데믹 동안에는 명품 등 고가품을 중심으로 한 '보복소비', 온라인 채널을 통한 소비패턴이 주를 이뤘다면, 코로나19 엔데믹 하에서는 패션 및 식음료(F&B) 등이 주를 이루는 오프라인 채널 집객효과가 뚜렷할 것이란 관측이다.

대표적인 전통 유통채널인 백화점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방문목적, 소비대상, 채널 등이 확장되는 국면에 있다. 과거에는 입지 및 입점 브랜드 등이 백화점 방문의 주 요인이었다면, 최근에는 전시회, 팝업스토어, 미식 등을 위해 소비자들이 원거리 및 교통불편을 감수하고서라도 찾아가는 형태로 바뀌고 있다.

또한 해외여행이 재개되면서 명품 소비 채널이 다양해진 점도 오히려 백화점에겐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백화점 계약형태 측면에서 명품보다 패션이나 F&B의 수익성이 더 좋은데, 명품 카테고리의 매출 성장 둔화를 패션과 F&B가 상쇄할 것이란 전망이다. 명품은 백화점 입장에서 수수료율이 낮은 반면 패션, F&B 카테고리 매출이 좋을수록 백화점 매출총이익도 개선되기 때문이다.

이에 유진투자증권은 유통주 최선호주로 현대백화점을 꼽았다. 유진투자증권은 현대백화점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0만원을 제시했다. 현대백화점의 올해 전체 매출액은 3조9100억원, 영업이익은 3494억원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각각 전년대비 9.5%, 32.2% 늘어난 수준이다.

이해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백화점은 최근 가장 힙한 장소로 꼽히는 '더현대서울'과 대대적인 브랜드 리뉴얼이 계획된 '판교점'이 실적 호조를 이끌 것"이라며 "현대백화점은 MZ세대들의 매출비중이 53.5%에 달하는 만큼 2021년 명품소비에 이어 2022년은 리오프닝 패션, F&B로 연말 특수가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증권부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