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아시아금융포럼]'마이데이터 발전, 신뢰 확보가 가장 중요'

마크 젠슨 싱가포르 PwC 파트너&데이터 트러스트 서비스 리더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 "데이터 공유는 무수한 경제적, 사회적 기회의 문을 열 수 있으며 데이터 공유가 제대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신뢰 확보가 중요하다"

마크 젠슨 싱가포르 PwC 파트너&데이터 트러스트 서비스 리더는 26일 서울아시아금융포럼에서 이같이 밝혔다.

젠슨 파트너는 "2030년까지 인공지능(AI)의 글로벌 경제에 대한 잠재적 기여가 15조7000억달러(약 2경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글로벌 CEO의 41%가 개인 정보 보호에 투자할 계획"이라며 "데이터 공유는 공유 당사자에게 실질적인 이점을 제공할 뿐 아니라 간접적으로 사회적 이익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사업 성과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가 필요하며 데이터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는 데이터 공유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했다. 젠슨 파트너는 "세계 소비자들의 76%가 기업들과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이 ‘필요악’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데이터가 중요해진 만큼 고객들은 데이터 처리 방식에 대한 신뢰와 투명성을 이전보다 더 많이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방식으로 데이터 공유가 이뤄질 필요가 있다"면서 "데이터 침해가 한번이라도 일어난다면 모든 노력이 헛수고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공유의 여러 단계를 제대로 구축하는 게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젠슨 파트너는 "데이터 공유 원칙을 수립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결함 관리를 통해 데이터 신뢰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신뢰 프레임워크, 목적에 부합하는 기술 및 광범위한 데이터 생태계의 지원을 통해 데이터 공유가 올바르게 수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22 서울아시아금융포럼 유튜브 생중계[한국어]

▶2022 서울아시아금융포럼 유튜브 생중계[영어]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금융부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