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해외 진출 정보 제공 플랫폼 해드림 오픈

22일 해드림 오프닝 행사 및 사업설명회 개최
MOU 체결 79개 기관과의 협업 강화로 해외 진출 정보 디지털화 기대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KOTRA가 22일 서울 본사에서 해외 진출 정보 제공 원스톱 플랫폼인 ‘해외경제정보드림(해드림)’ 공식 오픈 행사를 개최했다.

주관기관인 기획재정부, 협조기관인 산업통상자원부 등 주요 정보연계기관 17개 기관이 오프라인으로 참석했고, 그 외에 62개 기관은 온라인 생중계로 참여했다. 행사는 ▲해드림 공식 오픈 안내 ▲해드림 시연회 ▲해드림 사업설명회 순으로 진행됐다.

시연회에서는 품목별·단계별 자료 검색 방법, 지능형 서비스 이용방법 등이 안내됐다. 사업설명회에서는 해드림 구축 사업의 성과, 2022년도 사업 방향, 해드림 활성화를 위한 방안 등 주요 이슈가 논의됐다.

KOTRA는 이번 오프닝을 시작으로, MOU 체결기관을 대상으로 한 정기적인 온·오프라인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간담회를 통해 해드림 홍보와 함께 정보의 품질과 신뢰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제공정보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MOU 체결을 추진할 예정이다.

해드림은 각 기관에 산재된 해외 진출 정보와 지원사업을 한곳으로 모아서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기존의 플랫폼과 달리 해드림은 해외 진출에 필요한 정보를 품목별, 단계별로 제공한다는 큰 차이점이 있다. 수출하고자 하는 특정 품목에 대한 정보 검색이 용이하며, 단계별 정보 제공으로 해외 진출 준비에 필요한 전반적인 절차 또한 확인해 볼 수 있다.

정부부처, 공공기관, 민간의 데이터를 통합하고 인공지능(AI) 분석을 기반으로 기업 맞춤형 정보를 한눈에 보여주는 AI 보고서, 해외투자 유망국가 추천 등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도 선보인다. 특히, 통합 검색이 가능하여 기존에 정보 이용자들이 필요정보를 얻기 위해 각 기관 사이트를 검색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크게 줄였다. 마이드림 메뉴에서는 맞춤형 관심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김태호 KOTRA 경제통상협력본부장은 “더 빠르고 정확한 정보 검색이 가능하도록 고도화 작업을 진행해서 해드림이 우리 기업의 진정한 해외 진출 파트너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부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