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흥순기자
연말 쇼핑시즌을 앞두고 미 필라델피아 인근의 베스트바이 매장을 찾은 고객이 LG 올레드 TV를 살펴보고 있다.[사진제공=LG전자]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LG 올레드 TV가 올해 3분기 기준 누적 출하량 1000만대를 돌파했다. 전체 시장이 '피크아웃(정점을 찍고 하락하는 기미)'을 보이는 상황에서도 빠른 성장을 이어간 결과다.
19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 3분기 LG 올레드 TV의 출하량은 89만9000대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80% 가량 늘어난 수치로 역대 3분기 기준 최대 출하량이다.
이에 따라 LG 올레드 TV는 2013년 첫 출시 이후 올해 3분기를 기준으로 누적 출하량 1000만대를 넘어섰다. 누적 500만대를 넘기기까지는 7년 가까이 소요됐는데, 이후 1000만대 돌파까지 2년이 채 걸리지 않았다.
올해 들어 3분기까지 LG 올레드 TV 출하량은 총 263만5000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3분기까지 출하량과 비교해 두 배 이상 늘었고, 지난해 연간 출하량도 이미 넘어섰다. LG전자는 올해 출하량이 지난해 두 배인 400만대를 달성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다.
LG 올레드 TV는 프리미엄 제품군에 해당한다. 올해 3분기 전 세계 TV 시장에 판매된 LG 올레드 TV의 평균판매단가(ASP)는 1863.5달러(약 219만원)으로 전 세계 시장에 판매되는 액정표시장치(LCD) TV의 평균판매단가 643.5 달러(약 75만 원)보다 세 배 가량 비싸다.
LCD TV를 포함한 LG전자의 전체 TV 출하량은 총 647만2000대를 기록했다. LG 올레드를 포함한 전체 올레드 TV 출하량도 지난 분기보다 더 늘어나 153만9000대를 기록했다. 분기 출하량은 2분기 연속 150만대를 넘겼다. 지난해 3분기 출하량보다 65% 이상 늘었다.
LG전자는 TV 수요가 연중 최고에 달하는 4분기 전 세계 올레드 TV 출하량이 사상 처음으로 200만대를 넘길 것으로 내다봤다. 전 세계 TV 시장에서 올레드가 차지하는 금액 비중도 직전 분기에 이어 두 자릿수 이상을 기록했다.
올해 전체 올레드 TV 시장에서 LG전자의 점유율을 60% 이상(출하량 기준)이다. 올레드 TV를 판매하는 브랜드도 20곳으로 늘었다. 옴디아는 지난해 365만 대 수준이던 올레드 TV 시장이 약 80% 성장해 올해 총 650만대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앞서 올해 상반기까지만 해도 시장 규모를 580만대 수준으로 예상했는데, 지난 6월말 610만대로 한 차례 상향 조정한 뒤 전망치를 더 높였다.
한편, 올해 3분기 전 세계 TV 시장은 피크아웃이 본격화되며 지난해 3분기 출하량인 6290만9000대보다 20% 이상 하락한 5039만8000대를 기록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