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차 생산중단 검토' 국민정책제안에 車협회 반발

[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국내 자동차산업 관련 6개 단체가 국가기후환경회의 국민정책제안에 포함된 '내연기관차 생산중단 검토' 제안에 강력 반발했다.

18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한국자동차공학회, 자동차부품연구원 등 국내 자동차산업 관련 6개 단체는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중회의실에서 국가기후환경회의의 국민정책제안에 포함된 내연기관차 생산 중단 검토 및 경유차 수요 억제 정책 등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6개 연합회 소속 대표들은 국민정책제안에 대한 문제점들을 제시하며 조목조목 반박했다. 우선 석탄 등 화석연료로 생성되는 전기 에너지의 생산 과정 등을 고려할 때 내연기관차 생산 금지가 환경 개선 효과를 담보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국내 자동차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내연기관차 생산 중단은 국내 자동차 산업의 악화를 가속화시키고, 강력한 전기차 육성으로 자동차 시장을 위협하고 있는 중국 자동차업체들을 도와주는 정책으로 변질될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아울러 현재까지 자동차 생산국가 중에서 내연기관 생산을 법률적으로 금지한 국가는 한 곳도 없으며 노르웨이, 네덜란드 등 자동차 산업이 발달하지 않거나 시장 규모가 작은 국가들이 이같은 생산금지 조치를 검토했다고 설명했다.

18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한국자동차공학회, 자동차부품연구원 등 국내 자동차산업 관련 6개 단체가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중회의실에서 국가기후환경회의의 국민정책제안에 포함된 '내연기관차 생산 중단 검토'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사진=한국자동차산업협회

또한 연합회는 정부가 미세먼지 저감 대책으로 제안한 '경유차 수요 억제정책'에도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경유차의 미세먼지는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인 노후 디젤차가 주범이며 최신 기술이 적용된 디젤 승용차의 경우 환경성이 개선돼 미세먼지 발생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오히려 현재 경유차의 수요를 전기차로 모두 대체하는 것은 한계가 있기에, 결국은 정책적으로 억제한 경유차 수요가 가솔린과 LPG 차량으로 옮겨가게 되면 온실가스를 증가시키는 부작용이 생길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은 "에너지 생산 단계부터 고려한다면 전기차용 전기생산에 필요한 화석연료 증가로 발전 부문 탄소 배출이 현재보다 2.5배 수준으로 증가할 수 있다"며 "과학적 접근과 산업 영향을 고려해 기후변화에 실질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회는 내연기관차 생산중단 검토와 경유차 수요 억제 등 정부가 검토 중인 정책 철회를 요구하는 건의서를 19일 열리는 국가기후환경회의 산업계 협의체 회의에 제출할 예정이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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