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제7회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공공데이터 개방과 활용촉진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성과 확산을 위해 8일부터 오는 7월 12일까지 66일간 '제7회 산업통상자원부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산업부와 산하 공공기관은 2013년부터 에너지, 무역, 산업 및 기술, 통상 등 다양한 분야의 공공데이터를 개방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창의적인 비즈니스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2013년부터 매년 BI공모전을 개최해 공공데이터 이용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특히 개방된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전봇대앱, 아프리카창업앱, 인체치수활용앱, G-eye앱 등 신규 비즈니스 창출 우수사례를 발굴했다.

또한 수상자 대상으로 기술 컨설팅 및 마케팅 지원, 창업 지원 프로그램 및 글로벌 시장진출 지원 등 수상작 맞춤형 후속지원을 제공했고, 올해는 연구개발(R&D) 컨설팅 및 연구개발비도 지원한다.

이번 공모전은 산업부 및 산하 공공기관의 개방 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하며 자격제한 없이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개인 또는 팀(3인 이내)으로 응모할 수 있다.

공모분야는 아이디어 기획,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웹툰 제작 3개 부문으로 진행된다. 아이디어 기획 분야와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분야는 1차 서류심사, 2차 발표심사를 통해 입상자가 결정된다. 웹툰 분야는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작품에 대해 최종 온라인 투표를 통해 입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아이디어 기획, 제품 및 서비스개발, 웹툰 제작 부문 입상자에게는 상금(총 6900만원)과 함께 산업부 장관상 및 주관?후원기관장상이 수여된다.

수상자에게는 창업지원 프로그램 참가(대한무역투자지원공사), BI코칭(공공데이터 소관기관), 사업공간 제공(한국남부발전 및 한국무역보험공사 소관 데이터활용), R&D컨설팅 및 연구개발비 지원(한국전력 활용가능 데이터), 제7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 본선 진출권을 부여한다.

이와 함께 산업부 공공데이터 인식확산과 참여확대를 위해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산업부 공모전 소개 웹툰, 수상자 응원메시지(인터뷰), SNS 공유, 퀴즈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며, 참여자(450명)를 대상으로 기프티콘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경제부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