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속초 산불, 통신복구 500여명 '총력전'(종합)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이동통신 3사가 고성·속초 산불에 따른 통신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총 500여명의 직원을 투입해 피해 복구 총력전에 나섰다.

KT는 5일 9시 30분 현재 일부 무선기지국과 유선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해 복구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KT는 고성군 토성면에 설치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상황실에서 KT 직원이 상주해 복구작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 KT 과천 관제센터 종합상황실과 원주 현장 상황실에서 예의 주시하고 있다.

현장에는 200여명의 직원이 급파된 상태다. 또 이동 발전차 16대와 이동식기지국 14대가 현장으로 출동한 상황이다.

LG유플러스는 현재까지 LTE 기지국(DU, Digital Unit) 피해는 없지만 일부 중계기에 피해가 발생했다고 파악했다. LG유플러스는 "대부분의 피해 복구는 완료한 상황"이라면서도 "장애 지역에 대해서는 기지국 출력 상향을 통해 서비스 음영 지역을 최소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피해 지역에 이동기지국을 급파하고 망 관제센터에 재난 상황실을 설치했다. 또 현장 지원을 위한 총 100명 이상의 인력을 투입해 24시간 동안 통신 상황 모니터링 및 현장 대응에 나서고 있다.

LG유플러스 측은 "추가적인 비상상황과 긴급 대응을 위해 산불이 완전히 진화될 때까지 원활한 통신 서비스를 위해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은 통신 피해 복구를 완료하고 현재 원활한 통신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SK텔레콤 관계자는 "화재로 인해 속초, 고성 간 일부 기지국과 케이블 손실 피해가 발생했으나, 주변 기지국 출력 조정 등을 통한 긴급 대응 및 신속한 복구활동으로 새벽 2시부터 서비스 복구가 진행됐다"며 "새벽 3시 반경 대부분의 피해시설은 복구가 완료됐다"고 밝혔다. 현재 비상 조치로 재난 지역 내 네트워크 서비스는 원활하게 제공되고 있다.

SK텔레콤은 속초생활체육관 등 주요 대피소에 핫팩과 생수, 충전서비스 등 구호 물품 전달 및 현장 지원을 할 계획이다. 여기에 더해 비상상황 긴급 대응을 위해 산불이 완전히 진화될 때까지 원활한 통신 서비스를 위해 이동기지국 8대도 대기시키고 있다. SK텔레콤은 총 200명 이상의 인력을 투입해 24시간 동안 통신 상황 모니터링 및 현장 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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