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유럽의회 선거 앞두고 정치광고 규정 강화

(사진출처:AP통신)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트위터가 오는 5월 유럽의회 선거를 앞두고 온라인 정치광고의 투명성 강화를 위해 내부 규정을 강화한다고 19일(현지시간)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트위터는 인증된 광고주만 정치광고를 게재할 수 있도록 하는 '광고투명성센터'를 유럽연합(EU)을 비롯해 호주와 인도 지역에 확대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미국에서 처음 시행된 이 정책은 트위터에 정치광고를 하는 경우 광고주의 신분과 위치를 증명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정당, 후보자의 경우 소속 정당이나 선거 당국에서 발급받은 신분증 사본 등을 제출하면 된다.

이용자는 누구나 광고투명성센터에서 트위서에서 실행되는 모든 광고를 볼 수 있으며, 정치광고의 경우 광고주와 계약기간과 계약금액 등을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앞서 페이스북과 구글 등 소셜미디어를 운영하는 다른 기업들도 유사한 시스템을 도입했다. 구글은 지난해 11월 정당과 후보자, 공직자 등을 언급하는 자사 광고에서 광고비용을 지불한 주체가 누구인지를 명시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움직임은 오는 5월 유럽의회 선거를 앞두고 외국 세력에 의한 선거방해나 개입을 차단하기 위한 차원이다. 지난 2016년 미국 대선 당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당선을 돕기 위해 러시아가 조직적으로 미 유권자를 겨냥한 정치광고를 벌여 여론 조작을 시도했다는 사실이 확인돼 논란이 됐다.

앞서 영국 의회 정보위원회(ICO)는 유럽의회 선거를 앞두고 유럽지역에서 집행되는 정치광고와 관련 규제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ICO는 "정치 광고나 정치 캠페인에 대한 외국 세력의 영향력에 대한 실태 조사를 추가로 실시해 신규 법안에 반영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국제부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