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성장' 스마트폰 1위는 삼성, '성장' 피처폰 1위는 아이텔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 리포트
올해 스마트폰 시장 교체주기 길어져 사상 최초 역성장
피처폰은 중동 시장 성장과 4G 지원 모델 힘입어 성장

삼성 갤럭시노트9과 아이텔 it-2180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이 올해 사상 처음으로 역성장할 전망이다. 반면 고화질 카메라도, 고사양 두뇌(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도 없는 피처폰 시장은 오히려 성장하고 있다. 이 시장의 1위는 삼성전자가 아닌 인도 아이텔과 핀란드 HMD다.19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3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은 3억8000만대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 감소한 수치다.최대 스마트폰 시장인 중국과 최대 프리미엄폰 시장인 북미의 침체가 장기화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90%에 육박하고, 제품의 내구성이 높아지면서 교체 주기가 길어졌다. 1위 중국의 경우 4분기 연속 뒷걸음질쳤다. 북미는 출하량이 7% 줄면서 인도 시장에 2위 자리를 내어주기도 했다. 프리미엄폰 중심의 한국 역시 상황은 비슷하다.이로 인해 북미·한국을 주요 시장으로 삼은 삼성전자가 큰 타격을 받았다. 삼성전자는 점유율 19%로 1위를 지켰으나 4분기 연속 출하량이 감소했다. 물론 화웨이의 경우 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폭발적 성장을 이뤄냈다. 지난해 대비 출하량 33%를 늘려 애플을 제치고 2위에 올랐다.스마트폰 시장의 부진은 3분기에서 그치지 않을 전망이다. 카운터포인트는 올해 사상 처음으로 연간 출하량이 지난해 대비 감소(1.3%)할 것이라고 예상했다.내리막길을 걷는 스마트폰 시장과 달리 폴더폰 등 저성능 피처폰 시장은 오르막길에 있다. 3분기 출하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 증가한 1억1200만대였다. 카운터포인트는 "신흥 휴대전화 시장인 중동·아프리카(MEA) 지역에서 출하량이 32% 급증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체 시장에서 MEA의 비중은 36% 달하며, 인도와 합산할 경우 70%에 육박한다. 더불어 전화, 문자 등 기본 기능에 4G 통신이 되는 피처폰의 등장도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이 시장의 1위는 삼성전자가 아니다. 아이텔과 HMD가 각각 14%로 1위를 차지했고 인도 지오가 11%로 그 뒤를 이었다. 삼성전자는 8%로 4위였다. 피처폰은 부가가치가 매우 낮아 실적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미래 스마트폰 구매자를 포섭하는 측면에서 그 중요도가 낮지 않다.임온유 기자 ioy@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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