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배 아모레 회장 '인구 구조에서 기회 찾아라'

만혼과 비혼이 만들어가는 시장 의미가족 구성원 수 줄며 생활용품 고급화 필요대도시는 젊은층이 좋아하는 것 주목…지역은 은퇴자 공략중국, 미국, 베트남 등도 인구 구조서 기회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인구의 변화는 분명 부정적이거나 위험한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면에서는 새로 열어갈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무한한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이 한국과 글로벌시장 개척을 위한 키워드로 '인구 변화'를 꼽았다.10일 아모레퍼시픽에 따르면 서 회장은 이달 초 정기조회를 통해 직원들에게 "인구 변화에 발맞춰 우리 회사도 그간 글로벌시장을 개척하거나 면세 사업을 키우는 등 그 안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고자 노력해왔다"면서 "아직 우리가 하지 못한 더 많은 것이 있다"고 말했다.그는 먼저 국내에서는 고령화ㆍ저출산 이슈를 새로운 관점에서 보고 기회를 잡을 수 있다고 봤다. 특히 만혼과 비혼이 만들어가는 시장이 의미 있다는 분석이다. 이들은 미용과 건강 등 자신을 가꾸는 일에 적극적이고 면세시장에도 긍정적 영향을 끼친다는 것. 가족 구성원 수가 줄면서 생활용품도 용량을 줄이고 고급스럽게 만들어야 하는 등 변화가 필요하다는 게 그의 얘기다.젊은 층이 서울을 중심으로 모이고 있다는 것에도 주목했다. 이에 따라 소매점의 위치와 역할, 판매 방식 등을 바꿀 필요가 있다는 게 서 회장의 생각이다. 그는 "대도시에 젊은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와 그들이 찾고 좋아하는 것들이 빠르게 바뀌며 새롭게 생겨난다"며 "전국 2000여개에 가까운 고객 접점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새로운 기회를 창출해낼 수 있다"고 말했다.젊은 층뿐 아니라 은퇴자들을 공략할 것도 주문했다. 서 회장은 "지역의 경우 젊은 사람들은 줄어들지만 은퇴자들은 그렇지 않아 은퇴 후 건강 관리에 관심이 많은 사람을 고객으로 유입시켜야 한다"며 "이 때문에 방문판매 사업에 무한한 기회가 있다"고 강조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인구 구조에서 기회를 찾아야 한다고 했다. 연 1300만여명의 신생아가 태어나는 중국은 젊은이들의 소득이 늘고 럭셔리 산업이 활황을 이루며, 3ㆍ4선 도시들이 빠르게 발전해 부산만 한 도시가 많기 때문에 엄청난 기회의 땅이라고 칭했다. 서 회장은 지난달에도 직원들에게 중국 3ㆍ4선 도시를 개척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서 회장은 미국 또한 히스패닉과 아시안 등 비(非)백인계 인구가 전체의 절반을 넘어서며 사업하기 좋은 환경으로 바뀌고 있다고 봤다. 인구 1억명의 베트남 또한 수백만 명이 사는 도시가 10개 이상이라며 한국과 문화적으로 비슷한 나라에서 더 많은 기회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역설했다.인구 구조에 따라 전 세계를 공략하되 '고객 중심'에서 생각해야 한다는 게 서 회장의 철학이다. 그는 "고객 경험 측면에서 시간 관리와 가성비, 편리함, 즉효성의 문제를 더욱 치열하게 고민하자"면서 "인구의 변화, 소비자의 변화, 구매 방식의 변화, 근무 방식의 변화 등 모든 게 변하는 지금 한국을 혁신해 더 넓은 세상을 개척하는 도전에 함께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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