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가상통화 광고 금지 철회한다

내달 미국·일본 한해 관련 광고 금지 철회인증 받은 업체에게만 광고 허용 예정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구글 검색 서비스에서 가상통화(암호화폐)에 관한 광고를 제외시키는 정책을 철회할 예정이다.25일(현지시간) 구글은 공식 광고 정책 안내 홈페이지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금융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광고 정책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미국 및 일본에서 규정을 준수하는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광고가 허용된다. 광고주는 해당 국가에 대해 구글의 인증을 받고 광고를 낼 수 있다. 구글은 차액결제 파생상품(CFD), 현물환거래 등 제한된 금융상품을 홍보할 때에는 현지 국가의 법규를 준수했는지 인증을 하고 광고를 허용하고 있다. 암호화폐 거래소 광고에 대한 인증 신청은 다음 달부터 가능하다.앞서 구글은 지난 3월 가상통화 및 가상통화로 자금을 조달하는 가상통화공개(ICO)에 대한 광고를 금지하는 정책을 발표하고 6월부터 시행한 바 있다. 가상통화 시장이 불공정하고 혼란을 야기한다는 판단에서다. 당시 구글 측은 "고객들을 사기 ICO, 가상통화 거래소, 가상통화 전자 지갑, 가상통화 투자 컨설팅 등과 관련된 사기 행위에서 보호하기 위해 관련 광고를 금지한다"고 설명했다.페이스북, 트위터, 스냅 등 거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업체들도 비슷한 시기에 잇달아 가상통화 관련 광고 금지 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구글보다 이른 지난 1월 가상통화 광고 금지 정책을 발표한 페이스북은 지난 6월 이 정책을 부분 철회했다. 가상통화 관련 광고는 허용하되 ICO 관련 광고는 여전히 금지시켰다. 이 같은 페이스북의 노선 변경이 구글의 정책에도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 나온다.한편 이번 정책이 적용되는 미국과 일본은 가상통화 거래소에 대해 상대적으로 까다로운 요구조건을 제시하며 관리를 하고 있는 국가로 꼽힌다. 일본은 지난해 4월 세계 최초로 가상통화 거래소 등록제를 실시했다. 일본 금융청(FSA)은 올초 가상통화 거래소 코인체크에서 역대 최대 규모(약 5600억원)의 해킹 사고가 일어나자 일본내 가상통화 거래소에 대한 강도 높은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이를 통해 관리 미흡 실태를 상당 부분 발견, 가상통화 거래소 등록 심사 항목을 400개로 약 4배 가까이 늘리는 등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미국의 관련 당국인 증권거래위원회(SEC)도 ICO에 대한 강도 높은 조사를 펼치며 규제 움직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월에는 ICO가 기업공개(IPO) 시장보다 불투명하며 대규모 사기에 악용될 수 있다고 보고 관련 기업 80여곳에 소환장을 발부했다. 최근에는 가상통화와 ICO에 투자하는 헤지펀드들이 자산가치 측정방식과 투자자 자금보호 원칙을 준수하는지 조사하고 있다. 또 미국 내 모든 가상통화 거래소에게도 의무적으로 당국에 등록하도록 요구하고 있다.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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