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미주기자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이 성장을 위한 카드로 '고객 경험 혁신'을 꺼내들었다.1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서 회장은 최근 정기조회에서 "고객을 일반적으로 구매자라는 관점으로 봤는데 지금은 달라졌다"며 "고객은 더는 물건을 사는 사람으로만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르네 데카르트의 명제를 패러디해 고객을 정의하기도 했다. 서 회장은 "'나는 구매한다, 고로 존재한다'라고 말할 수 있었으나 지금은 '나는 사용한다, 고로 존재한다' '나는 경험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말이 고객을 나타내는 데 더 적합한 시대가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업과 고객 간 소통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고객 간의 소통이 더 중요하게 떠올랐다"며 "칸 광고제에서 대상을 받는 것보다도 고객들의 평점을 잘 받는 것이 더 의미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전했다.특히 구매 이후의 과정에 관심을 쏟아야 한다고 했다. 서 회장은 "고객 인게이지먼트(관계ㆍ참여)의 방식들도 계속 변화하기 때문에 고객이 물건을 구매할 때까지의 과정도 신경써야 하지만 이제는 구매 이후의 과정에 더 많은 관심을 둬야 한다"며 "지금 고객은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고 나아가 정보를 스스로 만들어 여기저기 보내는 것까지 가능해져 구매자로서의 고객이 경험자, 사용자로서의 고객으로 완연하게 바뀌었다"고 강조했다.'인플루언서(영향력 있는 개인)'와 인터넷 숙박공유 플랫폼 '에어비앤비'를 예로 들기도 했다. 서 회장은 "에어비앤비는 이틀 묵으면 하루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식의 프로모션과는 다소 다른 관점으로 고객과 소통하고 있다"며 "축제를 만끽하고 싶은 사람, 맛집을 투어하고 싶은 사람, 좋은 풍경을 보고 싶은 사람들이 에어비앤비를 찾을 수 있도록 이야기 해 고객의 경험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고 부연했다. 또 "인플루언서들의 구매 후기와 같은 것들이 고객에게는 새로운 경험으로 전달되고 있다"면서 "우리 역시 고객 경험의 방식들을 고민하고 정비해야 하며 계속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야 한다"고 역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