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달간 1261건 홍보 동영상·이미지 특정성별영향분석평가 실시12개 기관 17개 홍보물 문제점 발견…'개선권고'
제공=여성가족부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사장은 남성, 주방 담당은 여성으로 묘사하고, 날씬해지기 위해 울면서 운동하는 여성의 모습이 담긴 공공기관 홍보물에 대해 여성가족부가 해당 기관에 개선권고했다.여가부는 20개 공공기관 페이스북 등을 통해 지난 4~5월 두 달간 게시된 1261건의 홍보 동영상과 이미지에 대한 특정성별영향분석평가를 실시한 결과 12개 기관의 17개 홍보물에서 문제점을 발견했다고 9일 밝혔다.개선권고 된 17건의 성차별적 홍보물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성역할 고정관념을 조장(13건)하는 내용이 가장 많았고 이 밖에 여성이 남성 의존적이라는 편견을 강화하는 내용(2건), 여성을 성적 대상화한 홍보물(1건), 외모지상주의를 조장하는 내용(1건)으로 조사됐다.주요 내용은 A기관의 경우 '산재예방요율제 안내' 홍보물에 건설업, 제조업 등 직종은 남성을, 서비스업 종사자는 여성만으로 묘사했다. 또 '근로현장의 안전, 그것이 알고 싶다'란 홍보물에서는 사장은 남성, 주방 담당은 여성, 배달원은 남성 등 성별고정관념에 기반해 표현했다.B기관은 '다이어트 상식'이란 홍보물을 통해 날씬하지 않은 여성은 눈물을 흘리며 운동에 매진하고 날씬한 여성은 흐뭇해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어 외모 지상주의를 조장할 우려가 제기됐다.반면 남녀의 활동을 균형 있게 그리거나 여성의 주체성을 강조하는 공공기관 홍보물 우수사례도 9건 발굴됐다.근로복지공단에서 게시한 '가정의 달 4행시 이벤트' 홍보물에서는 남성과 여성이 동일하게 자녀돌봄을 담당하는 모습이 담겼으며 한국도로공사는 홍보물 '네가 가는 길이 정답이야'를 통해 정비 분야에서 당당하게 일하는 여성의 모습을 그렸다.이숙진 여가부 차관은 "이번 특정성별영향분석평가는 홍보물을 대상으로 실시된 첫 사례로, 공공기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의 파급력과 선도적 역할을 고려할 때 성평등 의식 확산에 큰 의미를 지닌다"며 "각 기관이 소속 직원에 대한 성인지 교육을 실시하고 홍보물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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