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무역, 할랄시장으로 넘자' 제2기 할랄비즈 中企 포럼' 출범

[아시아경제 정동훈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7일 중소기업중앙회 본관 2층 회의실에서 정부, 유관기관, 할랄인증 전문기관, 학계, 연구계, 중소기업 대표 등 50여명의 할랄전문가로 구성된 '제2기 할랄비즈(Halal-Biz) 중소기업포럼'을 출범했다. 할랄은 이슬람율법에 따라 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도록 허용된 제품을 총칭하는 용어다.할랄비즈 중소기업포럼은 지나 2015년 11월 중소기업들이 신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할랄시장에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 중소기업중앙회가 발족한 할랄 전문가 민간 연구회 조직이다. 1기 포럼은 2015년부터 1년동안 총 5회에 걸쳐중소기업들이 할랄시장에 진출하는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왔다.제2기 할랄비즈 중소기업포럼도 할랄시장 및 할랄인증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주요 품목별 할랄시장 진출 전략, 할랄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정책 개선 사항 등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이날 포럼에서 발표한 서정민 한국외대 교수는 "21세기 할랄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라며 "최근 마시는 물까지 할랄인증을 요구하고 있는 등 동남아시아에서 시작된 할랄 물결이 중동의 오일머니와 결합하면 폭발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며 강조했다.윤여두 포럼 위원장은 "최근 중국의 사드 보복, 트럼프 당선 이후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등 여러 가지 위협요인으로 인해 중소기업의 수출이 어려운 실정"이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전 세계 18억 명에 이르고 시장규모가 2조 달러(약 2262조원)에 달하는 거대한 신시장인 할랄시장에 우리 중소기업들이 성공적으로 진출을 할 수 있도록 포럼을 통해 적극적으로 해법을 찾아 나가겠다"고 밝혔다.정동훈 기자 hoon2@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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