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지는 은행 지점' 현실화?…씨티銀 '디지털 영업비중 90% 확대'

씨티은행 노조, 내부 강력 반발…진통 불가피할 듯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한국씨티은행은 27일 신규 및 기존 고객의 80%를 디지털 채널 이용자로 전환하고, 전통적 영업점 이외의 채널을 통한 고객 유치 비중을 90% 이상으로 확대하는 등의 '차세대 소비자금융 전략'을 발표했다. 금융산업의 디지털화(化)를 맞아 '은행 지점이 사라질 것'이라는 전망이 사실상 현실화된 것이다. 다만 기존 영업지점의 대거 폐쇄가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내부 노조가 강력 반발하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이날 씨티은행은 '성장을 위한 차세대 소비자금융 전략 발표'란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 금융 시장에 진출한 지 50주년을 맞아 모바일·인터넷뱅킹 등 비대면 채널 거래 확대, 수준 높은 자잔관리서비스 수요 증대 등 금융서비스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고객 니즈에 효율적으로 부응하기 위해 이 같은 전략을 추진한다"고 밝혔다.상세 내용을 살펴보면, 씨티은행은 2020년까지 '자산관리서비스' 목표고객 50%, 투자자산규모 100% 및 수신고 30% 증가를 목표로 내걸었다. 이와 함께 디지털 채널 강화를 통해 신규 고객의 80% 이상을 디지털 채널로 유치하고 기존 고객의 80%를 디지털채널 적극 이용자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또 여신영업센터를 개점하는 등 개인 대출 부문에서 전통적 영업점 이외의 채널을 통한 고객 유치 비율을 90%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브랜단 카니 소비자금융그룹장은 "오늘날의 은행업은 영업점보다는 디지털이 중요하다"며 "씨티는 새로운 혁신적 WM센터, 여신영업센터, 고객가치센터, 고객집중센터 등을 통해 고객들의 변화하는 니즈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영업점을 방문하는 고객 수는 급감해왔고, 씨티은행은 고객이 어떤 곳에서든 금융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디지털화에 많은 투자를 해 금융거래행태 변화에 부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단 일각에서 지속적으로 불거지고 있는 소비자금융 철수 의혹에 대해서는 "씨티는 한국 소비자금융 시장에 주력하고 있으며, (디지털 관련) 투자는 추가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씨티은행의 이 같은 리테일전략 변화는 은행권 모두의 고민이기도 하다. 이미 금융 거래의 약 95%가 비대면 채널을 통해 이뤄지고 있고, 이미 글로벌 은행들의 경우 단순거래보다는 자산관리나 기업금융 등 서비스에 집중하는 추세다.그러나 기존 영업지점 축소가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내부 은행원들은 '인력 구조조정'을 우려하고 있다. 씨티은행은 현재 133개의 지점을 갖고 있다. 이번 소비자금융 전략 변화에 따라 향후 지점 수는 30~40개 수준으로 축소될 전망이다.이에 대해 씨티은행 관계자는 "희망퇴직을 비롯해 인위적인 인력 구조조정 및 감원 계획은 없다"고 단언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전략 변화는 변화하는 고객 니즈에 맞추기 위한 것이 목표"라며 "직원 수는 변동이 없지만 디지털 채널을 통해 지점망은 더욱 최적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박진회 씨티은행장도 최근 직원들과의 여러 차례 소통을 갖고 관련 인사정책을 설명했다고 은행 측은 아울러 밝혔다. 지점 축소에 따른 기존 인력은 추가 확충될 예정인 자산관리센터, 신설되는 여신영업센터 등에 전환 배치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한편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씨티은행지부(위원장 송병준)는 이날 내부 게시판에서 "사측으로부터 전달받은 '점포통합 대상 영업점' 문서에 따르면 (사측이) 25개 영업점(센터 포함)만 남기겠다고 했다"며 "'영업점 운영 계획은 노조와 성실히 협의해 결정하겠다'던 그간의 말을 사측이 깡그리 무시했다"며 강력 반발했다. 이어 "점포 폐점에 대한 대안도 없이 계획을 수립하고 노조에 문서를 전달했다"며 "(사측이) 백기 투항할 때까지 전쟁할 것"이라고 선전 포고했다. 금융권이 디지털 전환기를 맞아 전반적으로 지점 축소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만큼 당분간 관련 정책변화를 놓고 노사 갈등이 불가피할 전망이다.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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