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름신을 부르는 3가지 … 1만원·의류·할인

G마켓 설문, 온라인 쇼핑고객 87% “즉흥구매 경험"[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온라인 소비자 10명 중 9명은 즉흥 구매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만원대 의류를 할인할수록 즉흥 구매 비율이 높았다. 23일 오픈마켓 G마켓이 이달 8~21일 고객 861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쇼핑 즉흥 구매 경험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7%가 "즉흥적으로 구매한적이 있다"고 답변했다. 즉흥 구매는 연령대에 따라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10대 응답자 중 즉흥적 구매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57%에 불과했지만 20대는 84%, 30대는 89%, 40대는 90%, 50대는 91%에 달했다. 온라인 쇼핑몰 방문 빈도를 묻는 질문에는 특별히 구매하고 싶은 물건이 없어도 수시로 방문한다는 대답이 전체 응답자의 78%에 달했고, 나머지 22%는 필요한 물건이 생기면 방문한다고 답했다.즉흥 구매에서 고민 없이 쓸 수 있는 비용으로 1만원 정도(38%)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3만원 정도라고 답한 경우도 31%로 뒤를 이었다즉흥 구매 품목은 응답자 전체에서 의류(29%), 생활용품(24%) 순으로 나타났다. 3순위로 꼽은 품목은 남녀별로 순위가 엇갈렸다. 여성은 식품류(22%)를, 남성은 취미용품(21%)을 3순위로 선택했다. 남녀 모두 가구 등 인테리어 관련 상품과 여행상품은 비교적 신중하게 구매했다.가장 비싸게 구매한 품목도 남녀가 달랐다.. 여성은 화장품 및 뷰티 상품(29%), 명품 패션잡화(21%), 노트북 및 카메라 등 디지털기기(11%) 순으로 비싸게 구매해본 경험이 많았다. 남성은 노트북 및 카메라 등 디지털기기(35%), 취미 및 레저용품(15%), 명품 패션잡화(15%) 순으로 높은 가격대의 물건에서 지름신이 작용했다. 남녀 모두 가장 비싸게 구매했던 제품의 가격대는 10만원 미만(35%)이 가장 많았다. 다만 남성은 50만원대~90만원대라고 답한 비율이 19%로 2위를 차지하는 등 비교적 고가를 지불한 경우도 많았다.지름신을 부르는 동기는 '핫딜'과 '프로모션' 등 가격적 할인혜택(65%)가 가장 많았다. 성별로는 여성(67%)이, 연령대별로는 40대(71%)가 할인 혜택에 더욱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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