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군 가입자 점유율 30% 육박…상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공개

2016년 상반기 가입자 수 조사ㆍ검증 및 시장점유율 산정 결과(사진=미래부)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유료방송 시청자 10명 중 3명은 KT 및 KT 스카이라이프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행법에서는 특정 사업자가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 수의 1/3을 초과할 수 없다.14일 미래창조과학부는 종합유선방송, 위성방송,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의 '2016년 상반기 가입자 수 조사ㆍ검증 및 시장점유율 산정 결과'를 확정해 이 같이 공고했다.이번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은 방송법 제8조, IPTV법 제13조에 따라 특수관계자 시장점유율 합산규제의 저촉 여부 판단에 사용된다. 총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2873만419명(6개월 평균)으로 지난해 하반기 대비 87만명이 증가했다.사업자별로는 KT는 546만8540명(19.03%), CJ헬로비전은 382만6355명(13.32%), SK브로드밴드는 363만7701명(12.66%), 티브로드는 324만7291명(11.30%), KT스카이라이프는 310만7905명(10.82%) 순으로 집계됐다. 특수관계자인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산한 가입자 수는 지난 반기 대비 40만명(0.51%p) 증가한 857만6445명으로 합산 시장점유율(29.85%)이 상한선(33.33%)을 초과하지 않았다.매체별로는 종합유선방송이 1377만2284명(47.93%), IPTV가 1185만229명(41.25%), 위성방송이 310만7905명(10.82%) 순으로 나타났다. IPTV 가입자는 1년 사이 86만명(1.8%p↑)이 증가한 반면 종합 유선방송은 2만6890명이 줄었다. 관련 규정에 따라,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예외지역 가입자 12만명 및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자 55만명은 가입자 수로 포함하지 않았다.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은 방송용 선로의 유지보수ㆍ관리 등을 위해 통상 공동주택 관리실과 체결하는 계약(일부 종합유선방송 사업자는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서비스와 함께 일부 유료방송채널 신호를 제공)으로, 방송법 상 유료방송 계약으로 보기 어려운 경우를 말한다.또 KT와 KT스카이라이프의 방송서비스가 단일 셋톱박스를 통해 제공되는 OTS(올레TV스카이라이프)상품의 가입자 211만명은 중복 산정을 방지하기 위해 KT 95만명, KT스카이라이프 116만명으로 나누어 산정했다.미래부 관계자는 "이번 산정ㆍ검증 결과는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예외지역의 가입자는 제외하는 등 시장점유율 규제 목적에 따라 산출된 결과"라며 "실제 유료방송을 시청하는 총 가입자 수와는 차이가 있어 유료방송 사업자가 가입자 규모를 기반으로 계약 등을 체결할 때 활용하는 가입자 수와는 상이할 수 있다"고 말했다.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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