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백화점 등 유통업체 매출 6.8% 늘어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지난달 백화점, 대형마트 등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8%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30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9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오프라인은 3.3%, 온라인은 16.2% 증가했다. 전체 증가폭은 6.8%다.오프라인은 편의점(15.9%)과 백화점(4.1%)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증가했으나, 대형마트(-3.5%), SSM(-2.7%)은 역신장을 기록했다. 특히 SSM은 4월 이후 6개월 연속 역신장을 보여줬다.온라인은 오픈마켓(20.0%), 종합유통몰(12.6%), 소셜커머스(9.3%) 등 업종 전반에 걸쳐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이 늘었다.오프라인 유통업체는 편의점(15.9%), 백화점(4.1%)을 중심으로 매출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이마트ㆍ홈플러스ㆍ롯데마트 등 대형마트는 이른 추석으로 선물용도의 식품군 및 가정생활용품 매출 하락으로 전체 매출이 소폭으로 감소(-3.5%)했다.롯데ㆍ현대ㆍ신세계 등 백화점은 휴일 증가(+1)에 따른 방문객 증가(6.2%), 할인행사 확대로 전체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4.1% 뛰어올랐다.CUㆍGS25ㆍ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등 편의점은 점포수 증가(13.1%) 및 방문객 증가(11.5%)로 전체 매출이 16.1% 증가했다.이마트에브리데이ㆍGSㆍ롯데슈퍼ㆍ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SSM은 이른 추석으로 구매고객 감소(-2.4%) 및 가공식품 선물세트 판매 감소로 전체 매출이 2.7% 감소했다.온라인 유통업체의 경우 오픈마켓(20.0%), 소셜커머스(9.3%), 종합유통몰(12.6%) 등 업종 전반에 걸쳐 매출 증가를 보였다.오픈마켓은 전체 매출 비중의 27%를 차지하는 가전·전자 매출 증가(17.4%)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20.0% 증가했다. 소셜커머스는 추석 특수로 인한 식품, 생활, 가전 등 선물용품 수요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9.3% 늘었다.종합유통몰은 추석 특수와 PB상품 행사 등으로 매출 비중(37.7%)이 높은 식품(11.6%), 생활(14.6%) 및 패션(10.6%) 부분의 증가로 12.6% 증가했다.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치경제부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