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하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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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전화 가입자 확보로 성장세가 둔화된 이동통신사들은 자동차 업체들과 손을 잡고 본격적인 사업을 벌이고 있다.SK텔레콤과 한국도로공사, 한국전자부품연구원 등 3곳은 지난달 8일 SK텔레콤 분당 종합기술원에서 자율주행을 위한 차세대 차량통신(V2X) 기술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V2X는 운전 중 신호등 같은 교통상황 등의 정보를 교환하거나 공유하는 기술이다. 커넥티드 카 및 자율주행차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핵심기술이다. 3사는 이동통신망을 활용해 도로와 차량 간 정보교환이 이뤄지는 자율주행 방식을 연구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국도로공사의 도로교통인프라와 통합교통정보시스템 등의 솔루션, 전자부품연구원의 V2X 핵심 칩셋 및 솔루션, SK텔레콤의 차량용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및 차세대 이동통신망 기술 등을 활용할 계획이다. 3사는 2018년부터 한국도로공사의 자율협력주행 연구 테스트베드인 경부선 서울요금소~신갈분기점 및 영동선 신갈분기점~호법분기점 40km 구간에서 개발 기술을 시연할 예정이다.KT는 현대기아자동차, 한국전력 등이 지난해 8월 공동 민간 충전서비스사업자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를 설립했다.
KT는 현대기아자동차, 한국전력 등이 지난해 8월 공동 민간 충전서비스사업자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를 설립했다.한국충전은 현재 제주도에서 42곳의 전기차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올 연말까지 충전소를 추가로 마련, 제주도에만 모두 200여곳의 충전소가 운영될 전망이다. 현재 제주도내 주유소는 180여곳인 점을 감안하면 내년 초에는 주유소보다 충전소가 더 많아진다.또 환경부와 KT는 이미 전국에 5400여개의 완속 충전기를 설치했다. 내년에는 20곳 이상의 전화부스에 급속 충전기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이와 함께 KT는 지난해 흥국화재 등과 운전습관 연계보험(UBI: Usage Based Insurance) 상품을 개발했다. UBI는 운전자의 운전 패턴을 수집, 분석해 안전한 운행 기록을 가진 운전자들에게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상품이다. 운전자의 운전패턴은 차량운행기록장치(OBD)를 통해 KT 빅데이터 분석실로 전송되고, KT는 급가속, 급회전, 주행거리, 운전시간, 주행장소 등의 운행기록을 분석한다. 보험사는 이를 토대로 보험요율을 산정, 운전자의 보험료 할인 폭을 결정한다.LG유플러스는 지난달 26일 쌍용자동차, 인도 마힌드라 그룹의 IT 전문 계열사 테크 마힌드라와 차량에 LTE 통신 모뎀을 내장해 운전자에게 안전 ·보안 및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쌍용자동차의 커넥티드 카 사업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LG유플러스는 커넥티드 카 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실시간 내비게이션 ▲위치기반 추천 서비스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 ▲음성인식 ▲홈 IoT 연계 서비스 ▲스마트폰 미러링(Mirroring) ▲컨시어지 서비스 등 각종 인포테인먼트 콘텐츠를 제공하는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