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테크윈, 美 P&W와 합작…5조 규모 항공기 엔진부품 공급

P&W 싱가포르 법인 지분 30% 인수향후 40년 간 45억 달러 규모 공급[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한화테크윈은 세계 3대 항공기 엔진 제작사인 미국 P&W와 손잡고 5조원 규모의 항공기 엔진부품을 공급한다. 한화테크윈은 22일 P&W와 싱가포르 항공기 엔진부품 생산법인 조인트벤처(JV) 운영과 GTF 엔진 국제공동개발사업(RSP) 추가 참여를 골자로 하는 계약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RSP는 항공기 엔진의 개발과 양산, 애프터 마켓까지 사업의 리스크와 매출을 참여지분만큼 배분하는 계약방식이다. 독일·영국·일본 선진업체들은 이같은 방법으로 항공기 엔진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싱가포르 조인트벤처 사진

이번 계약으로 한화테크윈은 P&W의 싱가포르 생산법인 지분 30%를 인수하고 조인트벤처 경영에 참여한다. 또한 향후 40년간 45억달러(한화 약 5조원) 규모로 예상되는 항공기 엔진부품을 P&W에 공급하게 됐다. 2023년 이후 콜 옵션(잔여지분 70% 우선확보권)을 행사할 경우 매출 효과는 총 100억달러 (약 11조 2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고 한화테크윈은 밝혔다. 국내 기업이 글로벌 항공기 엔진 제작사의 생산법인 경영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화테크윈 관계자는 "이번 계약까지 포함하면 한화테크윈은 향후 40~50년 동안 100억불 이상의 엔진부품 공급권을 이미 확보한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 확보가 가능한 RSP 사업에 다시 한 번 참여하게 된 것은 그만큼 글로벌 항공기 엔진 시장에서 한화테크윈의 위상이 강화된 것"이라고 평가했다.한편 싱가포르 생산법인 JV에서는 P&W의 최신형 항공기 엔진인 GTF 엔진의 핵심 구성품 중 팬 블레이드 부품과 고압 터빈 디스크를 생산할 예정이다. 팬 블레이드는 터빈에서 발생된 회전력으로 공기를 밀어내 엔진의 추력을 발생시키는 부품이다. 고압 터빈 디스크는 고압터빈의 축과 터빈 블레이드를 연결해 연소가스 에너지를 회전력으로 변환시키는 부품이다. 두 부품은 엔진 제조사와 일부 RSP 업체들만이 생산해 온 핵심부품으로 한화테크윈은 이번 조인트벤처 운영을 통해 고부가 엔진부품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수 있게 됐다.신현우 항공·방산부문 대표는 "한화테크윈이 지난 40년간 축적해온 제조역량을 이번 조인트벤처 합작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다시 한 번 인정받게 됐다"며 "P&W, 롤스로이스 등 세계적인 항공 기업들이 진출해있는 싱가포르를 해외 거점으로 삼아 항공기 엔진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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