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민기자
지역별로 보면 아세안 지역(19.6%)이 가장 많았으며, 중국(17.4%), 중동(10.9%), 동유럽(10.1%), 미국(9.4%) 순으로 조사됐다. 대기업이 해외동반진출을 추진하는 경우, 협력사 선정은 기술·품질 경쟁력 보유여부(37.8%)를 가장 우선시 하고 있으며, 매출·영업이익·부채비율 등 재무건전성(22.2%) 등도 중요 고려요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업의 협력사 해외진출 지원을 유형별로 보면, 해외 동반진출 전에는 사전시장조사 지원과 해외진출 해외투자 사전 설명회 등 현지에 대한 정보를 많이 제공한다. 진출 후에는 제조공정개선 등 기술지원과 해외판로 개척 지원 등 현지에서 안정적인 납품 할 수 있는 환경조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해외 동반진출은 대기업에겐 협력사와의 파트너십 강화(35.6%)와 우수 부품을 적기에 안정적으로 확보(31.1%)하는데 도움이 됐고, 협력사는 매출액 향상(42.3%)과 해외 판로개척 기회 확보(33.3%)라는 성과를 올리는 것으로 조사됐다.대기업의 해외 동반진출 애로사항으로 부지매입·유통망 제공 등 국내 협력사 정착 지원비용 부담(28.9%)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해외 동반진출 활성화를 위해서는 중소·중견 협력사 해외진출 지원 대기업에 법인세 감면 및 세액공제 등 세제혜택 부여(40.0%)가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했다.협력센터는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와 공동으로 연말에 연구용역 보고서 발간 및 발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