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영 삼성重 대표 '선박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유지보수 사업 계획'

"신규사업 진출, 조선업은 결코 사양산업 될수 없어"

박대영 삼성중공업 대표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박대영 삼성중공업 대표가 조선업 불황을 이겨내기 위해 선박을 수주해 관리만 하되 건조는 아웃소싱하는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와 선박의 '운전과 유지보수(O&M, Operating and Maintenance)' 등 신규 사업에 진출하겠다고 19일 밝혔다. 박 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도 성남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임시 주주총회에서 한 주주가 선박 건조 외에 다른 돌파구가 있느냐고 묻자 "과거 우리 실적과 경험을 갖고 설계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O&M 사업을 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그는 "그동안 삼성중공업이 인도한 배가 많고 그에 대한 선주들의 O&M 요구가 많지만 실제로 (O&M의 상당 부분이) 싱가포르 등으로 가고 있다"며 "그 배의 성능을 가장 잘 아는 우리가 그걸 한다면 선주와 우리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이어 "꼭 선박을 우리 거제조선소에서 건조해야 하느냐에 대해 의문을 갖고 있다"며 "꼭 거제를 고집할 게 아니라 우리가 수주해서 건조는 중국이나 인도네시아, 국내 중소 조선소에 맡길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이런 식으로 노하우와 소프트웨어를 갖고 선박을 수주해 전체 프로젝트는 우리가 관리하되 하드웨어는 거제에서 짓지 않고 얼마든지 아웃소싱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대상에 대해 "우리가 현재 짓지 않는 중소형 선박이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박 사장은 선박 건조가 사양산업이 아니냐는 한 주주의 질문에 "가장 끝까지 살아남을 산업이 세계 물동량을 나르는 선박산업으로 조선업은 결코 사양산업이 될 수 없다"며 "삼성은 일반선보다 특수한, 남들이 짓지 못하는 특수선박에 특화됐고 그 분야에서는 지금도 독보적 자리를 유지하고 있어서 결코 선박 건조를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은 이날 주총장에서 정관상 발행 가능한 주식 총수를 기존 3억주(보통주 2억4000만·우선주 6000만)에서 5억주로 늘리는 안건을 가결했다. 주총 직후에는 이사회를 열어 유상증자 규모와 방식·일정을 결정할 계획이다.심나영 기자 sn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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