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 에쎄, 해외 누적판매량 2000억 개비 돌파…전세계 초슬림 판매량 3분의1 차지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국산 초슬림형 담배가 세계 무대에서 독주를 이어가고 있다.3일 KT&G에 따르면 전세계 초슬림 담배 시장에서 국산 담배 에쎄가 전체 판매량의 3분의 1이상을 점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T&G의 초슬림 담배 에쎄는 2001년부터 올 7월까지 수출물량과 해외 공장 생산분을 합산한 결과, 해외 누적 판매량이 총 2020억4300만 개비로, 초슬림 담배 브랜드 중 전세계 1위를 차지했다. 특히 2012년까지 누적판매량은 1000억 개비였지만, 4년만에 해외 판매량이 두 배 증가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에쎄는 중동과 러시아로 첫 수출을 개시한 이래 지금은 미주, 유럽, 동남아시아 등으로 판로가 확대돼 전 세계 50여 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에쎄가 인기를 끌게 된 배경에는 5mg 이상 고타르 제품 위주인 이들 시장에서 탄탄한 제품력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의 새로운 니즈에 발맞춘 저타르, 초슬림 제품의 특성을 강조한 KT&G의 전략이 주효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해당 국가들에서 불고 있는 한류 열풍 등이 KT&G의 해외시장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또한 KT&G는 해외 생산 기반을 확충하며 맞춤형 현지화 전략을 펼쳐 에쎄의 해외 판매량을 더욱 신장시켰다. 2008년 터키, 2009년 이란, 2010년 러시아에 잇따라 공장을 설립해 현지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제품을 선보여 호응을 얻었다. 아울러 휴대가 편리한 컴팩트형 초슬림 담배 ‘에쎄 미니슬림’, 세계 최초 저타르 캡슐담배 ‘에쎄 체인지 3mg’ 등 새롭고 독특한 제품을 연달아 선보이며 틈새시장을 파고든 것이 적중했다.이러한 에쎄의 해외판매 급증에 힘입어 KT&G는 세계 5위 글로벌 담배회사로 도약했다. 특히 지난해는 역대 최대인 465억 개비를 해외에서 판매해 국내 판매량 406억 개비를 처음으로 추월한 바 있다.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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