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태블릿 시장 침체…화웨이, 아마존만 폭풍 성장

태블릿 출하량 12.3% 감소한 3870만대애플, 삼성, 레노보, 화웨이, 아마존 순화웨이는 메이트북, 아마존 파이어 태블릿 성장

2016년 2분기 전 세계 태블릿 시장 현황(사진=IDC)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전 세계 태블릿 출하량이 전년 보다 12.3% 감소했다.1일(현지시간)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2016년 2분기 전 서계 태블릿 출하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3% 줄어든 3870만대로 나타났다.애플은 전년 동기 대비 9.2% 감소한 1000대를 출하, 1위를 차지했다. 시장 점유율은 24.9%에서 25.8%로 0.9%포인트(p)가 올랐다. IDC는 신제품 출시와 전작 아이패드 가격 인하 효과가 맞물렸다고 분석했다.삼성전자는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이 24.5% 줄어든 600만대로 2위를 기록했다. 시장 점유율은 18.2%에서 15.6%로 2.6%p 감소했다. IDC는 삼성전자가 가격대, 기능, 액정 크기 등을 차별화한 다양한 라인업을 확보하면서 2위 자리에 올랐다고 봤다. 하지만 여전히 분리형 태블릿 시장에는 접근하지 못했고, 갤럭시 뷰 등 제품이 태블릿 범주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도 지적했다.레노보는 같은 기간 출하량이 3.1% 증가한 250만대를 기록했으며 점유율도 5.6%에서 6.6%로 1%p가 상승했다.메이트북의 인기에 힘입어 화웨이는 출하량이 71%가 늘어난 220만대를 기록했다. 점유율도 2.9%에서 5.6%로 올랐다. IDC는 메이트북은 놀랄만한 성능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이 시장에서 통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아시아태평양 및 중동, 아프리카 지역에서 메이트북이 인기를 끌었다고 덧붙였다.아마존은 지난해 2분기 10만대를 출하했으나, 이번 분기에서는 160만대로 급격히 성장했다. 시장 점유율도 0.3%에서 4%로 오르며 글로벌 상위 5개 업체에 이름을 올렸다.아마존의 파이어 태블릿은 저렴한 가격과 온라인에서만 판매하는 전략으로 흥행했다. 아마존 프라임데이 세일을 최근 진행되면서 다음 분기에서도 아마존은 호성적이 기대된다.진 필리피 부샤르( Jean Philippe Bouchard) IDC 태블릿 조사관은 "아마존은 기기 가격, 사용 목적 등에 시장 포커싱을 매우 잘했다"며 "태블릿 판매는 감소하고 있으나 여전히 수요가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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