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B 혁신 추진 방안 발표' '국민들의 실망에 머리를 들 수 없을 정도'…사과, 질책 극복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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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40년 금융인생에서 가장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다. 현직인 내 책임이 크다. 사즉생의 각오로 쇄신하겠다"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사진)이 대우조선해양 부실과 방만경영, 산피아 논란 등 산은에 대해 쏟아지는 질타와 관련해 고개를 숙여 사과했다. 이 회장은 23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혁신 추진방안’ 기자간담회에서 "현직인 나의 책임이 제일 무겁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산은의 명성에 누가되었고 국민에게 걱정을 끼쳐드려서 죄송하다"고 했다. 이 회장은 경기변동을 보는 안목이 부족했다고 말했다. 그는 "금리사이클과 산업전반을 보는 거시적인 안목의 부족했고 과거와 과감하게 단절하지 못했던 것 역시 부족했다"고 말했다. 그는 "전화위복 삼아 사즉생의 각오로 전면적인 쇄신을 하겠다"고 말했다. 또 괴테의 말을 인용하며 "재산을 잃으면 다시 모으면 되지만 용기를 잃으면 세상에 태어나지 아니함만 못하다고 했다"며 "KDB가 용기를 잃지 않고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정책금융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성원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구조조정을 진행중인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대우조선의 자구상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한진해운에 대해서는 “(부족자금에 대해선) 지원이 없어야 한다는 원칙이 고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앞으로도 몇 개 기업을 구조조정해야 하는데 이 원칙이 무너지면 너도나도 지원해달라고 할 것”이라며 “국민 혈세 유출이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한진해운은 1조원 정도 부족자금이 있을 것으로 알고 있고, 이중 4000억원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현대상선에 대해선 “지난 넉달간 굉장히 어렵고 힘든 과정을 거쳐 98%쯤 와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며 “현대상선은 기존 디얼라이언스 외에 시장점유율 28%로 1위인 2M이란 해운동맹 가입을 추진하고 있다. 2M은 세계 1위 해운업체인 머스크가 포함돼 있는 곳”이라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이날 한진해운이 속해 있는 디얼라이언스 외에 2M과도 해운동맹 가입을 추진하고 있단 소식을 발표했다.대우조선과 관련해선 “작년에 4조2000억원 자금 지원키로 한 부분 중 아직 1조원이 남아 있다”며 “당분간 추가 지원 문제가 언급될 수 있는 시기는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대우조선은 세 가지 정상화 계획을 갖고 있다”며 “첫 번째는 모든 것들이 계획대로 될 경우, 두 번째는 7월에 기일이 돼 돌아오는 앙골라 국영석유회사 소난골 드릴십 인도가 늦어졌을 경우, 세 번째 드릴십 인수 지연과 함께 해양 플랜트가 제때 인도되지 못했을 경우 등을 전제로 3조7000억원, 5조3000억원 등의 자구안이 마련돼 있다”고 설명했다.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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