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의 자구안이 대우조선해양에도 벤치마킹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은 현 시점에서 대우조선의 자율협약(채권단 공동관리)은 고려치 않고 있어 강도 높은 자구안을 통해 정상화를 모색할 전망이다. 19일 금융당국 관계자는 “산업은행이 대우조선에게 최대한 빨리 자구안을 제출하라고 요구하고 있다”며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의 자구안에 포함된 내용 중 좋은 방안들은 대우조선에도 적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신용평가사 관계자도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이 제시한 구조조정 방안들을 대우조선에 적용해보고 그래도 답이 보이지 않는다면 처리 방안을 정하겠다는 게 현재 당국의 방침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17일 삼성중공업이 주채권은행에 제출한 자구안에는 인력 감축, 임금 동결 및 삭감, 자산 매각 강화 등 외에도 순차적인 독(dock·선박건조대) 잠정 폐쇄 등 고강도 쇄신안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현대중공업도 3000명 규모의 인원 감축과 독 가동 중단 등을 제시한 것으로 관측된다. 대우조선은 경영 상황별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달 내에 추가 자구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대우조선은 상대적으로 사정이 더 어렵기 때문에 최소한 양사의 자구안과 비슷하거나 더 높은 강도의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산업은행은 지난해 10월 대우조선 유동성 지원 방안을 발표하면서 “선박 건조 핵심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어 해양플랜트와 해외 자회사로 인한 손실을 해소할 경우 조기 정상화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대우조선은 올 들어 탱커선 2척에 그치는 극심한 수주 가뭄에 시달리는 등 정상화 조짐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금융당국은 자율협약 가능성에 대해서는 일축하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당초 계획보다 어려워진 상황인 것은 분명하나 몇 달 수주 굶었다고 부실 기업으로 보내야 하는 건 아니다. 향후 수주 전망을 장담할 수 없지만 부정적으로만 볼 필요는 없다”며 “무엇보다 지난해 지원키로 한 유동성이 아직 다 집행되지도 않은 시점이므로 자율협약은 경우의수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어려워진 상황에 맞는 추가 자구안을 내놓고 이행상황을 점검하면서 다시 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금융당국 관계자도 "해운업체들은 용선료 협상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법정관리로 갈 수밖에 없는 절박한 상황이지만 조선업은 당장 유동성 문제가 발생할 정도는 아니므로 분리해서 봐야 한다"며 "지금은 대우조선의 자율협약이 아닌 허리띠를 얼마나 더 졸라맬지를 논의해야할 때"라고 말했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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