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 2개월째 1%대 상승률..양파 99.1%, 배추 86.5% 급등(상보)

신선식품지수 상승률 9.7%.. 2013년 1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

3월 소비자물가 동향 관련 정보그림(통계청 제공)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두 달 연속 1%대를 기록했다. 신선식품지수가 2013년 1월 이후 가장 높은 상승률을 나타내는 등 장바구니 물가가 급등하면서 서민들의 한숨 소리가 커지는 모습이다.통계청이 1일 발표한 소비자물가 동향을 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작년 같은 달보다 1.0% 올랐다.앞서 재작년 12월부터 11개월째 0%대를 이어갔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1월 1.0%를 나타냈고 12월에는 16개월 만에 가장 높은 1.3%를 기록했다가 올해 1월(0.8%) 다시 0%대로 내려갔다. 2월(1.3%) 들어 다시 회복한 1%대에 3월 간신히 턱걸이한 모습이다. 2개월째 1%대 상승률의 배경에는 농축수산물 가격 상승이 있다. 집세 등 서비스물가 상승률이 높은 수준을 유지한 영향도 컸다.농축수산물은 전년 동월 대비 5.4% 올라 전체 물가상승률에서 0.40%의 기여도를 보였다. 농축수산물 가격은 한파·폭설 등 기상 악화, 설 명절 대형마트 할인 종료 등으로 2월(5.6%)에 이어 5%대의 높은 상승률을 이어갔다. 1월 상승률은 2.4%였다.세부 품목별로는 양파가 99.1% 급등했고 배추(86.5%), 파(49.8%), 마늘(47.1%), 무(35.9%) 등의 상승폭이 두드러졌다. 3월 신선식품지수는 작년 같은 달보다 9.7% 올라 전월과 상승률이 같았다. 이는 2013년 1월(10.5%)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마늘, 생강 등 기타신선식품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상승률이 42.3%에 달했다.생활물가지수는 작년 같은 달보다 0.4% 올랐다. 국제유가 약세가 지속되면서 석유류 제품 가격은 1년 전보다 12.4% 감소했다. 2월(8.0%)보다 하락폭이 커졌다. 전체 물가상승률에서는 -0.52%포인트의 기여도를 보였다.반면 서비스물가 상승폭은 2.3%에 이르며 전체 물가를 1.28%포인트 끌어올리는 효과를 보였다.집세는 2.9% 올랐고 공공서비스와 개인서비스는 각각 2.1%, 2.2% 상승했다. 한편 정부는 올해산 채소가 출하되는 4월 말까지 가격 불안 가능성에 대비해 할인, 비축물량 방출 등 가격 안정화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배추·무의 경우 수매 비축 및 계약 재배 물량을 도매시장에 집중 공급하고 출하장려금 등을 통해 민간 물량의 도매시장 출하를 유도하고 있다고 기획재정부는 전했다. 또 4월 중순까지 농협 할인판매를 실시하는 동시에 학교·대기업과 협의해 대체 소비를 확대키로 했다.양파·마늘은 저율관세할당(TRQ)을 적극 운용해 물량 부족에 따른 가격 상승을 최소화하고 있다.세종=오종탁 기자 tak@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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