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국내 중소·중견기업 상품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프로젝트가 추진된다.특허청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글로벌 히트상품 365 프로젝트’를 추진, 해외시장에서 경쟁하는 우리나라 기업의 히트상품 개발 및 지식재산권화 전략 등을 지원한다고 23일 밝혔다. 프로젝트는 3년간 총 250억원을 투입, 중소·중견기업 히트상품이 해외에서 지식재산권(IP·이하 지재권) 분쟁 없이 세계시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로 진행된다. 이를 위해 특허청은 300여개 히트상품을 목표로 개발단계부터 브랜드·디자인·특허를 융합한 IP 전략에 이르기까지 전천후 지원을 전개한다. 또 지원 파급력이 큰 세계일류상품 생산기업을 중점 지원 대상으로 정하고 그간 개별적으로 지원되던 특허청의 디자인·특허전략지원과 산업부의 브랜드·해외 정보조사지원을 통합해 양 부처의 전문성을 살리면서 지원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이 함께 추진된다.지재권 전략 종합지원은 ▲상품·시장·IP 종합분석 ▲토탈 아이덴티티(TI) 구축 ▲현지맞춤형브랜드·혁신디자인·우수특허 개발 ▲해외중심의 IP 출원·권리화 지원 등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프로젝트는 내달까지 지원기업과 IP분석기관 선정을 완료하고 4월부터 9개월간 40여개 기업을 지원하는 형태로 진행될 예정이다. 여기에 특허, 디자인, 브랜드, 연구개발(R&D)분야의 전문가 포럼을 결성해 다양한 정책수요를 청취함으로써 관련 사업이 가시적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한다는 복안이다.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내달 2일까지 IP-R&D 사업관리시스템(ippro.kista.re.kr)을 통해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산업통상자원부 박진규 무역정책관은 “프로젝트를 통해 브랜드·디자인·특허로 무장한 세계일류상품이 수출코리아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또 특허청 김태만 산업재산정책국장은 “글로벌 지식재산 환경에서 히트상품의 창출과 유지를 위해선 브랜드·디자인·특허에 대한 종합 전략수립이 필수적”이라며 “프로젝트 추진을 발판으로 우리나라 중소·중견기업의 히트상품이 세계무대에서 강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길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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