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현대 우승 세리머니[전주=김현민 기자]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프로축구 전북 현대가 2015년 K리그 클래식 챔피언에 오르면서 스폰서 노출 효과 712억 원을 기록했다.전북이 브랜드 전문 분석 업체인 레퓨컴 코리아에 조사를 의뢰해 22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메인스폰서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노출효과가 약 653억 원으로 가장 높았다. 현대건설과 전라북도가 약 15억 원으로 뒤를 이었고, 현대해상이 약 7억 원, 진안홍삼이 약 6억 원, 전주시와 현대모비스, 전북은행 등이 약 4억 원을 기록했다. 레퓨컴 코리아는 전북의 중계방송 경기와 온라인 다시보기, 스포츠 뉴스, 축구 전문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온라인 기사, 국내 인쇄매체 기사, 경기장 내 입장관중에게 노출되는 광고와 해외 기사까지 검토했다. TV부분(중계방송·스포츠 뉴스·축구전문 프로그램)이 전체 브랜드 노출효과의 25%를 차지했고, 온라인 기사가 50.5%, 인쇄매체가 23.7%로 집계됐다. 온라인 기사에는 해외 미디어 노출효과도 포함됐다.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를 제외한 관련 온라인 기사에서 브랜드 노출효과 약 30억 원을 기록했다. 가장 높은 노출효과는 아랍에미리트(UAE)에서 기록한 약 11억 원이다. 구단 측은 올해 초 현대자동차 홍보를 위해 실시한 두바이 해외 전지훈련의 효과로 보고 있다.전북은 올 시즌 K리그 구단 중 홈경기 최다 관중(33만858명)을 기록해 경기장 내 고정광고도 노출효과가 높았다. 이철근 전북 단장은 "다양한 방법으로 전북의 스폰서가 더 노출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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