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값 인상, 대선주조 인상률 확정…롯데와 보해는 언제?(종합)

대선주조, 시원·시원블루 5.7%-순한시원 5% 가격 인상무학과 금복주는 21일 각각 5.99%, 5.62% 인상

(왼쪽부터)무학 '좋은데이', 금복주 '금복주', 대선주조 'C1블루'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소주가격 인상이 도미노 현상을 맞고 있다. 하이트진로 '참이슬'의 출고가 인상 이후 지방소주 업체의 가격인상이 뒤를 이으며 소주 출고가는 1000원 시대를 맞이했다.21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부산·경남지역을 기반으로 한 무학과 대구·경북의 금복주는 이날 가격을 인상한데 이어 부산의 대선주조도 22일 인상할 출고가를 확정했다.대선주조는 22일 시원(C1)과 시원블루(C1 블루)의 출고가를 각각 인상전 970원에서 1025원으로, 960원에서 1015원으로 5.7% 인상할 예정이다. 순한시원은 960원에서 1008원으로 5.0% 인상된다.이에 앞서 무학은 21일 자사 소주 '좋은데이'와 '화이트'의 가격을 각각 950원에서 1006.9원, 970원에서 1028.1원으로 인상할 예정이다. 인상률은 두 제품 모두 5.99%다. 금복주도 21일 961.7원에서 1015.7원으로 5.62% 인상했다.무학, 금복주, 대선주조 관계자는 "3년간 누락됐던 자제인상폭과 원자재값 인상 때문에 불가피하게 인상됐다"며 공통적인 입장을 밝혔다. 무학과 대선주조의 소주 가격인상은 2013년 1월 이후 약 3년만이며 금복주는 2013년 2월 인상 한 바 있다.앞서 지난달 27일 하이트진로가 '참이슬', '하이트 소주'의 출고가를 인상하자 주류업계에서는 도미노 인상이 우려됐다. 지난 2012년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하이트진로가 소주값을 올리면서 다른 업체들도 인상폭에 맞춰 가격을 인상한 바 있기 때문이다. 하이트진로는 지난달 30일 소주 출고가격을 5.52% 인상했다. 참이슬 후레쉬와 참이슬 클래식(360㎖)의 출고가격은 병당 961.70원에서 54원 오른 1015.70원으로 변경됐다.당시 하이트진로 측은 "지난 2012년 가격인상 이후 주요 원부자재 가격 상승과 제조 및 판매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원가상승 요인이 누적됐다"고 말했다.지난 3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을 비롯한 원료비, 포장재료비, 물류비 등 그 동안 누적된 인상요인이 12.5%에 달해 값을 올릴 수밖에 없었다는 설명이다.하이트진로에 맥키스와 한라산도 가격 인상에 참여했다. 지난 6일 대전·충남지역 주류업체 맥키스컴퍼니(구 선양)는 ‘오투린’ 소주의 출고가를 963원에서 1016원으로 5.5% 인상했으며 제주 한라산소주도 ‘한라산’ 출고가를 1080원에서 1114원으로 3.14% 올렸다. 롯데주류와 전남을 기반으로 한 보해양조는 18일 현재 각각 '처음처럼'과 '잎새주'의 출고가 인상 시기와 인상폭이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경쟁사들의 가격인상이 줄을 잇고 있는 가운데 롯데주류와 보해양조도 곧 가격 인상에 동참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상황이다.국내 1위 소주인 참이슬의 출고가격이 오르며 주요 판매처인 일반 음식점의 소주 가격도 들썩이고 있다.소주 출고가격 인상이 줄을 잇자 일반 소매업체나 음식점에서도 값을 올릴 가능성이 큰 만큼 대표적 서민 주류인 소주의 가격 부담이 높아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가격 인상 후 여론이 악화되자 이를 의식해 눈치보기를 하고 있던 업체들의 가격인상이 줄을 잇고 있다"며 "이에 따라 음식점 등에서 판매되는 소주가격도 인상될 가능성이 높아 보여 소주값 인상 이슈가 계속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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