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2017년에 관리권 넘겨받아 일반도로화 추진…도심 단절 해소 및 광역교통체계망 개선 기대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경인고속도로 인천 구간 대부분이 일반도로로 전환된다. 17일 인천시에 따르면 2017년까지 경인고속도로 인천 기점∼서인천IC 10.45km 구간에 대한 관리권이 한국도로공사에서 인천시로 이관된다. 강호인 국토교통부장관과 유정복 인천시장은 16일 한강홍수통제소에서 이같은 내용의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경인고속도로를 대신해 인천항의 물동량을 수송할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인천~김포구간이 준공하는 2017년에 경인고속도로 인천구간을 인천시로 이관하되 추후 진행상황을 협의해 조정 가능하도록 했다.경인고속도로는 인천항과 수도권을 연결하기 위해 건설된 대한민국 최초의 고속도로이다. 하지만 사회·경제적 변화에 따라 현재는 극심한 지정체로 인해 간선도로기능이 약화됐으며, 도심 단절로 지역발전이 제한되는 문제가 꾸준히 제기돼 왔다.인천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인천IC~신월IC 지하화 및 상부 일반도로화, 인천IC~서인천IC 이관 및 일반도로화의 방침을 세우고 국토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한 결과 최종 합의에 이르게 됐다.시는 제2외곽순환도로가 개통하면 인천 기점∼서인천IC 구간의 일반도로화 사업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다.이를 위해 지난 10월 '가정오거리∼문학나들목 혼잡도로 개선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1년간 진행되는 용역에서는 경인고속도로를 어느 정도 수준까지 일반도로화할 것인지 전체적인 사업계획을 잡고 사업비 규모 등을 산정한다.시는 경인고속도로가 인천을 두 쪽으로 완전히 갈라놓은 점을 고려, 도심 단절을 해소하고 원도심 지역을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일반도로화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또 송도에서 검단까지 남북간 통행을 원활하게 만들기 위해 경인고속도로 도화IC와 제2경인고속도로 문학IC를 연결하는 지하터널을 건설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경인고속도로의 일반도로 전환은 서인천IC∼서울 구간의 지하화 사업과 연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만성적인 정체현상으로 고속도로 기능을 상실한 경인고속도로를 지하화 또는 일반도로화함으로써 교통 효율성을 높이려는 취지다.서인천IC∼신월IC 11.66km 구간은 지하에 왕복 6차로 도로를 건설하고 지상 도로는 일반도로로 전환하는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2019년 착공해 2024년 완공할 예정이다.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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