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다변화에 대형마트 만의 정체성 모호해져오프라인 만의 강점 어필 필요, 여유로운 매장소비자 추구 가치 체험할 수 있는 매장 만들어
롯데마트 양덕점_조감도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롯데마트가 3일 경남 창원시에 제3세대 대형마트인 롯데마트 양덕점을 개점하며 이전 대형마트와의 차별화를 선언하고 나섰다.양덕점은 새로운 ‘3세대’ 대형마트로 볼 수 있으며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생활을 제안하는 신개념 매장이다.과거 2000년대 초반 대형마트는 다양한 상품 구색과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는 ‘1세대’였다. 이후, 2000년대 후반으로 접어들며 경쟁이 심화되며 PB상품, 단독 상품 등 상품의 차별화로 소비자들에게 상품 선택의 가치를 제공하는 ‘2세대’를 거쳤다.하지만 2012년 진행된 대형마트의 영업규제 및 소비 심리 위축과 함께 유통 채널의 다변화로 인해 가격, 상품 경쟁력 등 기존 대형마트의 장점들은 더 이상 장점이라고 부를 수 없게 됐을 뿐만 아니라 매출 성장세도 둔화됐다.실제 2012년까지 대형마트의 경우 매출액과 점포 수는 동시에 상승 곡선을 그렸으나 2012년부터는 전체 매출액은 거의 변화가 없는 가운데 점포 수만 증가해 점포당 평균 매출이 하락했다.롯데마트는 대형마트가 ‘공급자 중심의 단순 진열된 상품을 구매하는 쇼핑 공간’이라는 기존 패러다임을 벗고 소비자 트렌드 변화를 민감하게 관찰해 역으로 새로운 생활을 제안해 선택할 수 있게 하는 큐레이션 개념을 도입한 ‘3세대’ 대형마트를 선보이게 됐다.즉, 유통채널 및 상품의 다양화로 선택의 가짓수가 대폭 늘어난 소비자들에게 친환경, 유기농, 건강, 휴식, 개성 등 각자 추구하는 가치를 체험을 통해 쉽고 편하게, 여유있게 선택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이번 양덕점을 기점으로 한 3세대 대형마트의 핵심이다.롯데마트 양덕점에는 ‘잇스트리트’와 ‘해빗’외에 삶의 질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을 고려한 홈퍼니싱 전문 매장인 ‘룸바이홈’, 힐링을 테마로 한 카페형 원예서적 매장인 ‘페이지 그린’, DIY 셀프 차량점검족 증가를 고려한 카퍼니싱 전문 매장인 ‘모터 맥스’등 7개 특화 매장이 구현된다. 이러한 특화 매장으로 소비자가 우선시하는 가치의 상품을 상세한 정보, 분위기 연출, 시연 상품 및 테마 상품 구색 확대 등의 방법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안한다.예를 들어, 페이지 그린에서는 원예상품과 서적 등이 카페와 어우러져 자연스러운 디스플레이가 돼 편안한 휴식 공간으로 재탄생하고 홈퍼니싱 전문 매장인 룸바이홈에서는 쇼룸이나 디스플레이를 최소화하고 상품이 중심이 된 매장을 만드는 방식이다.또한 상품의 진열 집기 높이도 기존보다 최대 60cm 가량 높이고 상품 진열 면적도 평균 30% 이상씩 늘려 소비자들의 상품 검색 과정을 간소화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즉, 소비자가 개별 특화 매장을 통해 대략의 상품군을 쉽게 인지하고 집기 높이 및 진열 면적의 확대를 통해 세부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한 것이다.더불어 국내 대형마트에서 일반적으로 시도되지 않았던 일방(One Way) 동선을 사용해 쇼핑 이동 거리도 간소화했으며 동선의 폭은 기존 4미터에서 5미터로 넓혀 여유로운 쇼핑이 가능하도록 했다.롯데마트 양덕점에 구현된 특화 매장을 비롯한 운영 방식은 표준화, 규격화를 통해 롯데마트의 기존점 및 신규 점포로 확대 적용될 계획이다.김종인 롯데마트 대표이사는 “대형마트 부활의 돌파구는 ‘상품을 파는 것’이 아닌, ‘고객이 기대하는 새로운 생활’을 직접 오감 체험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며, “온라인 상에서 구현할 수 없는 공간 창조에서 그 해답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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