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차세대 이동수단 대거 선보여…R&D아이디어 페스티벌 개최(종합)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운전대와 시트를 두드리면 악기소리가 나는 차량, 제자리에서 360도 회전이 가능한 2륜구동 차량, 머리와 어깨로 운전이 가능한 차량….13일 경기 화성시 현대기아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는 현대차그룹 연구원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담긴 차세대 이동수단이 대거 선을 보였다. 이날 남양연구소에서는 연구원들이 직접 제작한 신개념 이동수단을 선보이는 ‘2015 R&D 아이디어 페스티벌’이 개최됐다.

13일 현대기아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2015 R&D 아이디어 페스티벌(R&D IDEA Festival)’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오리진(Origine)’ 팀이 시연하고 있다.<br /> <br />

‘R&D 아이디어 페스티벌’은 연구원 4~7명이 팀을 이뤄 ‘이동수단(Mobility)’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이를 실물로 제작해 경연하는 현대차그룹 R&D 부문의 창의 활동 공모전이다. 2010년 시작돼 올해 6회째를 맞았다. 이날 행사의 대상은 발상의 전환을 통해 자동차 각 부분을 악기로 새롭게 탄생시킨 ‘유캔콘서트’팀이 수상했다. 유캔콘서트팀은 스티어링 휠과 콘솔박스, 시트 등을 두드리면 악기 소리가 나도록 해 차량 내부에서 콘서트를 할 수 있는 차량을 선보였다.유캔콘서트 팀은 "운전을 하다가 막히면 답답해서 핸들을 두드리는 경우가 있는데 음악 소리가 나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개발하게 됐다"면서 "캠핑 등에 가서 아이들과 어울려 차를 가지고 곡을 연주하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2015 R&D 아이디어 페스티벌’에서 대상을 수상한 ‘유캔콘서트(You can concert)'팀이 운전대와 시트 등을 두드리면 악기소리가 나는 차량으로 '미니 콘서트'를 하고 있다. <br /> <br />

최우수상은 ‘오리진(Origine)’팀이, 심사위원특별상은 ‘오체불만차’팀이 각각 수상했다. ‘오리진’은 4륜 자동차의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 큰 바퀴 2개를 장착한 1인승 2륜 차량이다. 제자리에서 360도 회전이 가능하고 오르막을 오를 때 운전자의 차체가 뒤로 기울지 않도록 설계 돼 있다. ‘오체불만차’는 팔과 다리가 불편한 사람도 운전할 수 있도록 머리와 어깨를 이용해 운전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이동수단이다. 휠체어에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있어 바로 상용화가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2015 R&D 아이디어 페스티벌’에서 심사위원특별상을 수상한 '오체불만차'. 팔과 다리가 불편한 사람도 머리와 어깨를 이용해 운전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이동수단이다. <br />

현대차그룹은 지난 3월 1차 공모를 통해 접수한 60여 개 팀의 아이디어 중 예선 심사를 통해 참신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선보인 10개 팀을 선정했다. 본선에 오른 10개 팀은 회사로부터 제작비, 작품 제작 공간 등을 지원받아 약 5개월 동안 아이디어를 실물로 구현했다. 이날 행사에서 각 팀은 증강현실을 활용한 운전 시스템부터 사막화 방지 비행선까지 차세대 이동수단을 대거 선보였다. ‘라이프 제플린(Life Zeppelin)’은 공중에서 물을 생산해 물 부족 지역으로 전달하는 사막화 방지 비행선이다. ‘와프리카(Wafrica)’는 자전거 페달을 돌려 정수와 세탁을 동시에 처리해 아프리카를 구하기 위해 제작된 작품이다. ‘솔라 드림(Solar Dream)’은 태양열을 동력원으로 삼아 상황에 맞게 3단계로 변형이 가능한 이동 수단이다. 가상현실(VR)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반영된 작품들도 선보였다. ‘드라이빙 익스팬션(Driving Expansion)’은 증강현실을 이용해 실제 보이는 환경에 가상의 구조물을 합성한 시스템이다. ‘아바타 드라이브(Avatar Drive)’는 실제 운전자가 경험하는 것을 함께 보고 느끼며 원격으로 대신 운전하는 시스템이다.이밖에도 유모차, 자전거 트레일러, 개인 전동차를 겸할 수 있는 신개념 자전거 전동 트레일러인 ‘대한민국만세’, 차량에 탑승하는 유아와 운전하는 부모를 위한 능동형 아동 카시트 ‘아이-카’ 등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이동수단이 선을 보였다. 양웅철 현대기아차 R&D 담당 부회장은 "예년에 비해 훌륭했고 연구원들이 자랑스럽고 자동차의 미래를 보는것 같다"면서 "원격주행 기술 등은 자율주행차 등에 다양하게 활용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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