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우커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여행정보와 쇼핑의 양대 컨텐츠 결합
[아시아경제 최서연 기자] GS홈쇼핑이 한국을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O2O 플랫폼 ‘한하요우’를 14일 론칭하고 요우커 관련 신규사업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한하요우는 한국 관광에 나서는 요우커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여행정보’와 ‘쇼핑’이라는 양대 컨텐츠를 온ㆍ오프라인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서비스한다. GS홈쇼핑은 한하요우를 ‘요우커를 위한 한국여행 바이블’로 육성하고 오프라인 대형유통점에 집중됐던 요우커 특수를 온라인 쇼핑으로 확대하는 계기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한하요우는 요우커들의 한국여행 트렌드가 쇼핑 위주의 단체여행에서 체험을 중시하는 개별 여행으로 바뀌고 있는데 착안해 모바일로 접근성을 높이는데 가장 주안점을 뒀다. 요우커들에게 인기 있는 한국상품과 GS홈쇼핑의 히트상품을 모바일앱으로 편리하게 구매하고 숙소로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도입한다. 다양한 상품을 주요 호텔과 게스트하우스 400여 곳으로 배송해준다. 결제 후 익일 배송을 기본으로 하며 원하는 날짜에 지정일 배송도 가능하다. 또한 요우커들이 편하고 재미있게 쓸 수 있는 여행 컨텐츠 제공에도 만전을 기했다. 여행 전 한하요우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지도와 지하철 노선도, 인기관광지, 명소, 맛집, 공연 등 다양한 여행정보를 참고해 스스로 여행 일정을 세울 수 있으며 보다 간편하게 여행날짜와 관심테마를 선택해 자동 일정을 추천 받을 수도 있다. 요우커들이 직접 경험하고 추천하는 믿을 수 있는 여행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한국에서 유학 중인 중국학생들로 구성된 ‘한하요우 써포터즈’도 운영한다. 써포터즈들이 요우커 입장에서 직접 경험하고 추천한 인기관광지와 숨겨진 명소, 맛집 정보 등을 지속 업데이트해 한하요우만의 차별화 컨텐츠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중문으로 서비스되는 지도를 스마트폰에 저장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한하요우는 와이파이 지역에서 한 번 지도를 내려 받으면 데이터 로밍 없이 스마트폰에서 언제든지 지도를 확인할 수 있게 했다. 지도 상의 위치정보를 선택 및 조회할 수 있는 반응형 지도로 주변의 명소를 찾아갈 수 있는 내비게이션 기능을 제공하며, 요우커 별 동선에 따라 실시간으로 인근 상점이나 음식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받아 쓸 수도 있다. 한편, GS홈쇼핑은 한하요우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위해 분야 별 대표 사업자들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회원수 2억5000만 명의 중국 온라인 여행 선두기업 ‘씨트립’, 글로벌 지도 서비스업체 ‘다비오’, 중국 마케팅 전문기업 ‘엠플러스아시아’ 등과 긴밀한 협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며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다양한 국내 브랜드들과 함께 한하요우 단독 기획상품도 출시할 예정이다. 최서연 기자 christine89@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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