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업계, 구글 中재진출에 화색

중국은 아직 구글플레이가 없어 현지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 게임을 출시하거나, 애플 앱스토어에 게임을 출시할 수밖에 없다.(사진=앱애니 중국 앱스토어 매출 순위)

구글플레이 서비스 성사되면 중국 진출 쉬워져[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국내 모바일 게임업체들이 구글의 중국 재진출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구글은 지난 2010년 중국 당국의 검열을 문제삼아 중국시장에서 철수한 바 있다. 구글이 중국에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앱) 마켓을 열 경우 국내 모바일게임 업체들의 중국 진출이 더욱 수월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구글은 최근 중국 당국에 현지에서 출시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구글 플레이를 탑재할 수 있도록 허가해 달라고 요청했다.  구글은 저가형 스마트폰이 중국내 빠르게 보급되는 등 시장이 커지자 중국 재진출을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 중국 앱 마켓은 360과 바이두, 텐센트 등 현지업체들이 시장 70%를 점유하고 있다. 중국 안드로이드 앱 마켓에 게임을 출시하기 위해서는 현지 퍼블리셔들의 도움이 필수적이다. 중국 당국은 게임을 서비스 할 수 있는 권리인 '판호(출판물 승인)'를 가진 게임에 대해서만 법적인 보호를 해주고 있다. 판호는 철저히 중국 현지 업체에게 주어진다. 따라서 중국 퍼블리셔에 눈에 들지 못하면 중국 안드로이드 시장에 게임을 출시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구글플레이가 중국에서 다시 서비스를 시작할 경우, 국내 게임업체들은 현지 앱 마켓이 아닌 구글 플레이에 게임을 출시하고, 단일 플랫폼에서 게임을 관리해 더욱 효율적으로 고객 관리 등 마케팅 활동도 벌일 수 있다. 또 현지 퍼블리셔 없이 게임을 출시할 수 있어 매출증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게임업체들은 기대하고 있다. 엄윤상 한국콘텐츠진흥원 글로벌게임허브센터장은 "구글플레이가 다시 중국에 진출하면 국내 업체가 그동안 중국 안드로이드 앱 마켓에서 겪었던 어려움이 상당 부분 해결될 것"이라고 설명했다.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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