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하늘기자
하스스톤 PC, 모바일 버전 매출(사진=가마수트라)
'하스스톤 모바일' 게이머 늘면서 블리자드 매출 감소 우려블리자드가 모바일 플랫폼에 지불해야 하는 수수료 30%"모바일 이용자 수를 늘려 매출 감소를 보완한다"[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블리자드의 모바일 카드교환게임(TCG) '하스스톤 모바일'의 흥행이 블리자드의 매출에는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17일(현지시간) 해외 게임 전문지 가마수트라는 '하스스톤' PC 이용자가 모바일로 넘어가면서 블리자드가 지불해야하는 수수료가 늘어 오히려 회사의 수익이 줄어들 수 있다고 보도했다.시장조사업체 슈퍼데이터에 따르면, '하스스톤'은 전 세계에서 월 2000만달러(약 230억원)의 매출을 거두고 있다. 지난 4일 미국 시애틀에서 총 상금 210억원을 두고 이(e)스포츠 대회를 연 밸브의 온라인게임 '도타2'(약 1800만달러)의 월매출을 넘어섰다.현재 PC로 '하스스톤'을 즐기는 게이머는 800만명, 모바일 이용자는 900만명을 돌파했다. 블리자드는 기존 PC버전 '하스스톤' 이용자의 절반 이상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게임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바라봤다.플랫폼 당 수수료 정책(사진=가마수트라)
PC유저가 모바일로 게임을 즐기는 것은 블리자드의 매출 감소로 이어진다. 모바일 내에서 게이머들이 결제하는 매출의 30%를 모바일 플랫폼인 애플과 구글에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다. 반면, 블리자드의 PC 플랫폼인 배틀넷에서는 매출의 97%가량이 블리자드의 몫이다. 블리자드는 페이팔 등에게 지불 수수료 3%만 지불하면 되기 때문이다.모바일 게임 시장의 규모가 성장하면서 모바일 버전 '하스스톤'의 흥행은 블리자드에게도 중요해졌다. 시장 조사 업체 뉴주는 모바일 게임 시장이 2016년까지 연간 27.3 % 성장하여 239억달러(약 28조3000억원)에 도달할 것으로 내다봤다.게다가 카드교환 장르가 RPG 등 타 장르에 비해 상대적으로 새로운 시장으로 부각되면서 이를 장악하고 있는 블리자드에게 모바일 시장 진출은 당연한 것이었다.블리자드는 이같은 수익 감소를 하스스톤 이용자 수를 늘려서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이다. 모바일 게임 특성상 더 많은 사람들에게 '하스스톤 모바일'을 알릴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블리자드는 모바일을 통해 '하스스톤'을 접한 게이머가 PC에서 '하스스톤'을 즐기는 게이머가 될 수 있다는 기대도 하고 있다.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