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 '전면파업에 따른 공급차질 최소화할 것'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금호타이어는 노조의 전면파업 강행에 대해 공급 차질을 최소화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17일 입장을 밝혔다.회사는 이번 단체교섭에서 노조의 파업에 대비해 공급 차질을 막고 고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에 필요한 재고를 미리 확보하고 대체인력을 투입하는 등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고 있다. 특히 광주공장과 곡성공장은 대체인력 투입을 통해 생산 가동이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어 완성차(OE) 및 시장의 필요 물량에 대해 적시에 공급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또한, 완성차용 타이어를 주로 생산하는 평택공장의 경우에는 자동화 공정을 통해 100% 정상 가동 중에 있어 노조의 전면파업으로 인한 OE 공급 물량의 차질은 없을 것이란 판단이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회사는 노조의 파업으로 인한 생산 차질을 최소화하고 국내외 거래처의 제품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기 위해 재고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대체인력을 투입하는 등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파업기간 중에도 노조를 최대한 설득해서 빠른 시일 내에 생산이 100% 정상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이 관계자는 "노조의 파업을 막고 원만하게 협상을 진행하기 위해 한발 양보한 최종안을 제시했다"며 "노측도 무책임한 파업을 즉시 중단하고 집중교섭을 통해 노사간 합의점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금호타이어는 노조의 파업을 막기 위해 파업을 하루 앞둔 지난 10일 회사측 최종안을 노측에 전달했다.

특히 회사는 노측의 일시금 요구안에 대해 현재 경영환경상 지급이 어렵지만 임금피크제 도입을 통해 회사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면 일시금 지급과 함께 정년도 법적 기준보다 1년 더 추가적으로 연장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하지만 노조는 조건 없는 일시금만을 요구하며 회사의 제시안을 일방적으로 거부하고 전면파업을 강행하고 있다. 사측은 임금피크제에 대해 노측에서 당장 논의가 어렵다면 이번 단체교섭을 원만하게 마무리 하고 추후에 논의할 수 있으며 일시금에 대한 부분은 연말에 올해 경영실적을 보고 논의하자고 했지만 노측은 이마저도 거절했다. 임금피크제는 최근 사회경제적으로 부각되고 있는 이슈로 청년실업과 고용확대, 기업의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필수적인 시대적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에서도 올해 말까지 모든 공공기관에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관련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일반 기업들도 제도를 이미 도입했거나 검토 중에 있다. 지난 11일 현대자동차그룹도 내년부터 전 계열사에 임금피크제를 도입할 것을 발표했으며 금호타이어를 제외한 국내 타이어업계 역시 이미 제도를 도입해 시행 중에 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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