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게임업체 SGN
넷마블, 퍼즐 장르 세계 2위 업체 SGN에 1500억원 투자북미·유럽시장 적극 공략 나설 것[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넷마블게임즈의 글로벌 공략이 시작됐다. 넷마블은 23일 미국 모바일게임사 에스지앤(SGN)에 1500억원(1억3000만달러)을 투자해 최대주주로 올라섰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와 함께 양사는 글로벌 게임시장 공략을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도 체결했다. 넷마블은 에스지앤과 손잡고 북미·유럽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며, 에스지앤 또한 넷마블을 통해 아시아 시장에 진출한다. 경영은 에스지앤의 창업자이자 현 경영자 3인이 독립성을 갖고 계속 경영한다. 에스지엔은 세계 최대의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 마이스페이스의 창업자인 크리스디울프와 에이버휘트콤, 폭스사의 임원출신 조쉬 이구아도가 설립한 모바일 게임회사다. EA, 소니엔터테인먼트, 맥시스, 징가 등 유명 게임사 출신의 경력이 풍부한 개발진들이 다수 포진해있다.
SGN의 대표 모바일게임 '판다팝'
또 북미·유럽 지역 매출 10위권 내에 올라있는 게임 '쿠키잼'을 비롯해 '판다팝', '북오브라이프', '주스잼' 등의 인기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다. 전체 게임 다운로드 수 5억건, 월 이용자 수(MAU) 3000만명을 상회하는 기록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캐주얼·퍼즐 게임 장르에서 영국의 킹(King)사에 이어 글로벌 시장 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다. 권영식 넷마블 대표는 "서구 캐주얼 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에스지앤은 글로벌 시장에서 검증 받은 개발력과 매출 상위게임들을 서비스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며 "풍부한 글로벌 마케팅 경험도 갖추고 있어 서구 시장 본격 진입을 원하는 넷마블에게 최적의 파트너"라고 했다.크리스디울프 에스지앤 대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아시아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고 있는 넷마블과 협업을 통해 에스지앤의 게임들을 아시아에 선보이고, 큰 성공을 기대한다"며 "북미·유럽 등 서구시장에서의 성공 경험을 가진 에스지앤의 노하우로 넷마블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넷마블은 중국·아시아 파트너십을 공유하고, 퍼블리싱 노하우·기술교류 등으로 에스지앤 게임이 아시아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승원 넷마블 글로벌 총괄 부사장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많은 외부 개발사 및 IP(지적재산권) 파트너사들과의 협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며 "특히 해외게임 퍼블리싱을 위한 투자를 계속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넷마블이 마블사와 판권계약을 맺고 선보인 '마블 퓨처파이트'
한편, 넷마블은 최근 디즈니와 계약을 맺고 '모두의 마블'에 디즈니 캐릭터를 추가한 게임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또 지난 4월에는 마블사의 IP를 활용한 블록버스터 모바일게임 '마블퓨처파이트'를 시장에 성공적으로 론칭하며,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섰다.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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