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시티호텔제주 외관 전경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롯데면세점이 제주시 도령도에 위치한 롯데시티호텔제주에 현지법인 형태로 오픈한다. 기존 서귀포점 대비 2.5배 커진 매장으로 중국인 관광객 유치에 유리한 제주시 입점에 성공한 롯데면세점은 향후 지역 및 중소·중견기업과의 상생에 공을 들인다는 방침이다. 롯데면세점은 오는 19일 롯데시티호텔제주에서 '제주점 오픈식'을 열고 새로운 모습으로 고객들을 맞이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전체면적 6612㎡(2000평) 규모로 기존보다 약 2.5배 확장된 제주점은 롯데시티호텔제주 1층부터 3층에 위치한다. 이전과 함께 현지법인 형태로 전환, 세수 증대 등 측면에서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역할을 하게 된다. 현지법인 '롯데면세점제주(주)'는 오는 7월2일 설립 절차가 완료될 예정이다. 롯데면세점 측은 향후 5년간 제주도에 약 100억원의 세수가 증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업과 지역사회의 동반성장을 위한 30억원의 상생기금도 마련해 제주도민에게 지원할 계획이다. 서귀포시에서 제주시로 이동한 가장 큰 이유가 '중국인 관광객 유치'인 만큼, 브랜드 입점에도 공을 들였다. 중국인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고급 시계·보석 브랜드인 불가리와 티파니를 단독 입점하는 등 총 270개 브랜드로 고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기존보다 114개 브랜드가 추가돼 제주도 내 대규모 쇼핑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지역사회가 우려했던 주차문제의 경우 인근주차장을 확보해 해결한 상태다. 교통 혼잡 완화를 위해 대형버스 100여대가 주차 가능한 주차장 5개소 1만3660㎡(4132평)를 확보하고, 소규모 단체 관광객 편의를 위한 25인승 버스 전용 지하주차장 시설도 완비해다. 반경 3km 외곽에 크루즈 전용 주차장 및 추가 간선 차선을 확보하는 등 장기적인 대안을 협의 중이다.
롯데면세점 고객라운지 조감도
중소중견기업과의 상생에도 노력을 기울였다. 1935㎡(585평) 규모로 중소중견기업 전용 공간에 약 100여개 브랜드를 입점시켜 판매한다. 특히 제주 지역 중소중견기업 지원을 위해 3층에 '제주다루'라는 제주 특산품 전용관을 마련해 총 26개 제주 특산품 판매 업체가 입점한다. 롯데면세점의 강점인 스타 마케팅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현재 10개팀 32명의 한류스타 모델 패밀리를 활용한 마케팅을 준비중이다. 지난 1월에는 한류 배우 박신혜 크루즈 팬미팅을 통해 제주도에 1300여명의 외국인 관광객을 단독으로 유치한 바 있다. 이홍균 롯데면세점 대표이사는 "롯데면세점 제주점이 제주도민의 기업으로 다시 태어난 것에 대해 감회가 새롭다"고 밝히며 "지역사회와 롯데면세점이 함께 손잡고 동반 성장하는데 한 치의 망설임 없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춰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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