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프리미엄 컴팩트 SUV '아우디 Q3', 새로운 디자인 및 성능 개선 이룬 부분변경 모델 출시유로6 환경기준을 만족하는 3세대 2.0 TDI 디젤 엔진, 7단 S 트로닉 자동 변속기,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 콰트로 적용
뉴 아우디 Q3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아우디 코리아는 부분변경으로 새로운 디자인과 더욱 강력한 파워트레인을 적용한 프리미엄 컴팩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 '뉴 아우디 Q3'를 7일 국내 시장에 선보였다.아우디 Q3 시리즈는 2011년 시장에 처음 선보인 이래 다이내믹한 주행성능과 안락함, 우아한 디자인, 다목적 차량의 특성과 프레스티지 자동차의 고급스러움을 모두 갖추며 국내 프리미엄 컴팩트 SUV 시장을 선도해 왔다. 이번에 출시된 뉴 아우디 Q3는 유로6 환경 기준을 만족하는 새로운 3세대 2.0 TDI 디젤 엔진과 7단 S 트로닉 자동 변속기,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 콰트로가 조화를 이뤄 이전 모델보다 더욱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과 높은 연료 효율성을 선보인다.엔진 출력에 따라 최고 출력 및 최대 토크가 150마력, 34.7kg?m인 뉴 아우디 Q3 30 TDI 콰트로와 184마력, 38.8kg?m인 뉴 아우디 Q3 35 TDI 콰트로로 나뉘며 내외장 디자인 및 옵션 사양에 따라 차량의 디자인을 강조한 디자인 라인과 보다 스포티한 컨셉을 강조한 스포트 라인으로 각각 구분된다. 즉, 엔진과 디자인, 옵션 선택을 통해 4가지 다른 뉴 아우디 Q3를 만날 수 있다.뉴 아우디 Q3 30 TDI 콰트로는 이전 모델보다 최고 출력이 10마력 더 향상돼 정지 상태에서 100㎞/h까지 가속성능 9.3초로 이전 모델 대비 0.6초 빨라졌고 최고속도는 204㎞/h다. 최고 출력이 7마력 더 향상된 뉴 아우디 Q3 35 TDI 콰트로는 0→100㎞/h 가속성능 7.9초, 최고속도 219㎞/l다. 두 가지 엔진 모두 가속성능에 있어 동급 경쟁모델 대비 앞선 성능을 자랑하며 공인 연비는 현재 정부 인증을 기다리고 있다. 뉴 아우디 Q3는 전장 4388㎜, 전폭 1831㎜, 전고 1608㎜, 휠 베이스 2603㎜의 스포티한 비율과 넉넉한 실내 공간을 갖추고 있다. 새롭게 적용된 섀시는 부드러우면서도 민첩한 핸들링과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며 탑승자의 충격을 최소화하는 바디구조로 동급 차종 중 가장 우수한 안정성을 자랑한다. 또한, 이피션시, 컴포트, 오토, 다이내믹 등 차량의 주행 성격을 운전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에 타력 주행 기능(이피션시 모드)이 전 모델 기본으로 제공돼 연료 효율성을 더욱 높였다. 뉴 아우디 Q3의 외장은 아우디 모델 중 처음으로 적용된 3차원 입체 싱글프레임 그릴, 새롭게 디자인된 제논 헤드라이트, 범퍼, 휠을 비롯해, 대조적인 색상 도장으로 마감된 리어 디퓨저, 크롬 도금된 배기 파이프 등으로 다이내믹면서도 우아한 모습을 완성했다.내부 인테리어는 운전자 중심의 인체공학 설계와 아우디 특유의 감성 품질이 돋보인다. 컴팩트 SUV임에도 불구하고 최적화된 뒷좌석 레그룸을 확보했고 아우디 Q3 30 TDI의 디자인 라인을 제외한 모든 라인업에 스포츠 시트가 기본으로 제공되며 알칸테라, 나파 가죽 등 동급 최고 수준의 소재를 적용했다. LED 인테리어 라이트 패키지는 컵 홀더, 도어 포켓, 손잡이, 실내등, 독서등 등 모든 등에 LED를 적용해 고급스러운 실내 분위기를 연출한다.기본 460리터 공간의 트렁크는 커버에 롤러 솔루션을 도입해 이용이 더욱 간편해 졌으며 뒷 좌석 폴딩 시 최대 1365리터까지 사용할 수 있다. 6:4 분할 시트 적용으로 다양한 형태의 공간 사용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뉴 아우디 Q3는 키를 주머니에서 꺼내지 않고도 편리하게 사용 가능한 컴포트 키를 비롯해, 2차 충돌 브레이크 어시스트, 360° 디스플레이 파크 어시스트 시스템, 후방 카메라 등의 다양한 옵션들을 채택하고 있다. 뉴 아우디 Q3의 가격은 부가세를 포함해 뉴 아우디 Q3 30 TDI 콰트로 디자인 라인 5190만원, 스포트 라인 5250만원이며, 뉴 아우디 Q3 35 TDI 콰트로는 디자인 라인 5590만원, 스포트 라인은 5650만원이다.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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