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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서울 시내버스에 대한 시민 만족도가 10년 만에 20점 넘게 오른 79점을 기록, 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과거에 비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16일 서울시는 지난해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 2만1639명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시내버스의 경우 2006년 59.20점을 받은 이래 10년 만인 지난해 79.24점까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시는 조사에서 쾌적성, 편리성, 안전성, 신뢰성을 4개 항목을 중심으로 만족도를 조사했다. 먼저 전반적 만족도는 상승추세로 나타났다. 특히 시내버스는 전년 대비 1.14점이 올라 79.24점을 기록했다. 시내버스는 4개 조사항목 전체에서 만족도가 1점 이상 상승했으며, 쾌적성은 1.31점 까지 올랐다.88.85점으로 비교적 높은 만족도를 기록한 공항버스는 쾌적성, 신뢰성 부문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다만 안전성 부분에서는 개선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많았다.마을버스는 쾌적성을 제외한 다른 부분의 점수가 올라 76.31점을 기록했다. 다만 쾌적성은 전년대비 0.49점이 하락한데다, 다른 영역들도 상승폭이 0.5점 이하에 머무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한편 시는 이번 조사결과를 토대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적극 보완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만족도가 낮았던 신뢰성(정확한 정보안내, 불편사항 처리)을 집중적으로 개선하고 안전성 부분에서 지적된 '승객 승차 확인 후 운행', 교통법규 준수' 등도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평가점수가 75점에 미치지 못하는 업체는 별도의 개선대책을 마련해 전반적 서비스 품질관리와 업체별 서비스관리를 병행할 방침이다.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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