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온리 시대, '동영상' 이어 '웹툰' 소비 많아

성인 남녀 600명 대상 설문 결과동영>웹툰>게임>음악 순[아시아경제 권용민 기자] '모바일 온리(only)' 시대를 맞아 성인들이 스마트폰으로 가장 많이 소비하는 콘텐츠는 동영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인터넷 미디어 곰TV가 모바일 리서치업체 오픈서베이와 성인 남성 6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여가시간에 동영상을 즐겨 이용하는 사람이 45%로 가장 많았다. 이어 웹툰(19%), 게임(17%), 음악(16%), e북(3%) 순으로 나타났다.동영상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으로는 무료 이용자가 70%로 가장 많았고, 유료 정액제(19%), 유료 단건구매(11%)의 순이었다. 전반적으로 연령대가 낮을수록 '유료 정액제' 서비스를 통해 적극적으로 동영상 콘텐츠를 소비하는 추세를 보였다. 모바일을 통한 디지털 콘텐츠 소비에 익숙한 '모바일 온리' 세대의 특징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곰TV의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관련 유료 정액제 매출이 지난달 기준으로 2014년 대비 40% 가까이 증가했다. 연령별로 보면 20대의 경우 응답자의 27%가 '유료 정액제'를 이용하는 반면 30대는 응답자의 17%, 40대는 13%가 각각 해당 방식으로 콘텐츠를 소비했다.그만큼 20대는 동영상 시청 시간도 높게 나타났다. 20대 응답자의 절반 가까이(48%)가 하루 평균 30분 이상 시청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30대와 40대는 각각 응답자의 62%와 60%가 하루 평균 30분 미만으로 동영상을 시청한다고 답했다.즐겨 사용하는 부가서비스로는 '할인 이벤트(30%)', '최신 인기순위(29%)', '큐레이션 서비스(15%)', '부가 서비스 이용하지 않음(15%)', '개인화된 추천 서비스(11%)' 순으로 나타났다.박정민 그래텍 마케팅본부 본부장은 "모바일 온리 시대가 도래한 가운데 영화에서 스포츠, 게임에 이르기까지 영상 형태로 콘텐츠를 소비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며 "최근 20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는 동영상 소비패턴에 관련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용민 기자 festy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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