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최악의 '3겹殺'

소비침체 직격탄…작년 신세계·롯데쇼핑·이마트 영업익 모두 감소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지난해 극도의 소비 침체가 지속되면서 유통업체들의 실적이 직격탄을 맞았다. 대표적인 내수업종인 백화점, 대형마트, 홈쇼핑 등의 실적이 일제히 뒷걸음질 치면서 내수 경기의 장기 침체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신세계는 지난해 매출액 1조5020억원, 영업이익은 1900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2.7%, 6.5% 감소한 수치다. 백화점이 마이너스 성장을 한 것은 지난 2003년 이후 처음으로 11년만이다. 롯데쇼핑의 경우 증권사들의 실전 전망치를 보면 매출액은 전년 대비 0.88% 증가한 28조4586억원, 영업이익은 8.43% 감소한 1조3601억원이다. 현대백화점은 매출액 1.76% 증가한 1조5607억원, 영업이익은 9.31% 줄어든 3566억원으로 예상된다. 이마트는 지난해 영업이익이 5830억원으로 전년 대비 20.7% 감소했다. 매출액은 13조1536억원으로 전년 대비 0.9% 증가하며 거의 제자리걸음을 했다. 이마트측은 "대규모 점포 강제휴무 등 정부 규제와 소비 부진으로, 기존 점포들의 매출 역신장이 지속되며 할인점 및 슈퍼 사업의 수익성이 악화됐다"고 설명했다. 홈쇼핑도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다. GS홈쇼핑의 지난해 취급액은 전년 대비 6.6% 늘어난 3조4487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414억원으로 전년 대비 9.7% 감소했으며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9% 줄어든 1201억 원에 그쳤다. 매출액은 1조61억원을 기록, 전년 대비 1.8% 증가했다. GS홈쇼핑측은 "TV쇼핑의 역신장과 모바일 쇼핑의 마케팅 비용 증가로 인해 영업이익이 줄었다"고 밝혔다. 지난해 세월호 이후 얼어붙은 소비심리가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어 올해도 유통업체들은 녹록치 않은 한 해를 보낼 것으로 전망된다. 더구나 연초부터 연말정산과 담배값 인상의 영향으로 소비심리가 한층 더 위축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18일 진행된 백화점 신년세일은 간신히 역신장을 모면하는 수준으로 부진했다. 양지혜 KB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1분기 역시 내수 소비 경기 개선 여부가 불확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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