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김학현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은 3일 "해외직구에 따른 소비자 피해문제에 대해 국내외 유관기관들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국제 온라인분쟁조정시스템 개발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김 부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19회 소비자의 날 기념식'에 참석해 "소비자와 기업의 관계가 시장과 함께 윈-윈-윈 하는 관계로 변하고 있고 이것이 국가경쟁력의 필수요소가 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그는 "오늘은 제19회 소비자의 날이자 소비자기본법이 국회를 통과한 날로부터 35년이 되는 날"이라며 "그동안 소비자 관련 정책과 제도는 소비자 의식변화, 소비환경의 글로벌화 진행 등 내외재적인 요인에 대응해 범위와 내용에서 모두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뤘다"고 평가했다.소비자의 날은 소비자보호법(현 소비자기본법)의 국회 통과일인 1979년 12월 3일을 민간부분에서 1982년부터 기념해 오다가 1996년부터 정부기념일로 지정됐다.김 부위원장은 "소비자가 시장의 진정한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소비자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시책이 지속해서 추진 확대돼야 할 것"이라며 "소비자권익증진기금이 설립되면 소비자 정보제공, 소비자 교육 등의 사업이 민간부분에 의해 보다 적시성 있게 추진될 것"으로 기대했다.그는 "시장질서를 교란하는 부당행위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법 위반행위는 엄중히 제재하겠다"며 "개인정보를 오용하고 거래상 지위를 남용하는 국내외 사업자의 부당 행위를 시정하는 한편, 모바일 상품권과 같은 신유형의 거래에 대해서는 표준약관을 마련하는 등 제도적 장치를 계속해서 정비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또한 "해외직구 등 시장의 글로벌화에 따라 새롭게 대두되는 소비자문제 해결에 노력하겠다"며 "최근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 문제를 분석하고 주요 이슈를 발굴할 것"이라고 언급했다.이어 금융, 의료, 통신 등 전문영역의 분화와 융복합 상품의 등장에 따라 새롭게 대두되는 소비자문제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역소비자 문제 해결을 위해 '글로컬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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