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 ‘협업사와 협업시 비용 처리규정’ 발표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 롯데홈쇼핑은 협력사와의 투명하고 공정한 관계 정립을 위해 거래기간 중 발생하는 비용에 대한 임직원 행동 기준인 ‘협력사와 협업시 비용 처리 규정’을 자체적으로 마련하고, 13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롯데홈쇼핑은 협력사와의 상생을 위해 업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공정 거래 관행을 개선하고자 이번 규정안을 마련했다. 규정안은 협력사와의 상담 및 회의, 국내외 출장, 식사 등 업무에 소요되는 모든 제반 비용을 롯데홈쇼핑이 부담함을 원칙으로 하며, 롯데홈쇼핑의 모든 임직원은 협업비용과 관련된 사용내역을 명확하고 정직하게 회사에 보고해야 한다. 해당 사항을 위반할 경우 롯데홈쇼핑 임직원은 내부 규정에 따른 처벌을, 협력사는 롯데홈쇼핑과의 거래에 제한을 받는다. 롯데홈쇼핑이 이 같은 내용의 규정안을 수립한 것은 지난 8월 소통 경영 강화를 위해 국내 최초로 도입한 ‘리스너’ 제도 시행 과정에서 협력사 미팅 시 자비(自費)를 사용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한다는 임직원들의 불만에서 비롯됐다. 이에 내부 거래 관행을 진단한 결과, 공정한 업무 비용 처리를 위한 내부 기준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규정안을 마련하게 됐다. 강현구 롯데홈쇼핑 대표는 “이번 협업비용 처리 규정안은 ‘리스너’ 제도 시행을 통해 접수된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개선함으로써 롯데홈쇼핑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공감할 수 있는 변화를 추구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며 “앞으로도 경청의 조직문화를 체질화하고 진정성 있는 투명 경영을 통해 협력사와 동반 성장해 갈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 외에 롯데홈쇼핑은 투명·청렴경영 실현을 위한 외부 전문가 자문 집단인 ‘경영투명성위원회’, 협력사와 내부 임직원 소통 강화를 위한 ‘리스너’ 프로그램, 한국투명성기구와의 ‘청렴경영 협약’ 등 투명한 조직 문화 구축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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